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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기반의 게임개발교육 방법론 적용 및 개선 (CKG-Scrum 1.1)
Adaptation and Upgrade of Scrum Based Methodology for Game Development Education(CKG-Scrum 1.1)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221 - 222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초록

대학에서 게임 개발 교육을 수행할 때 체계적인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나, 대부분의 방법론이 복잡하고, 또 사전에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시키기도 어려워 학교 교육에서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여러 방법론 중 대표적인 애자일 방법론인 스크럼은 단기간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어 학기 기반의 프로젝트 교육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스크럼 방법론을 한 학기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 교육에 적합하도록 최적화한 CK-Scrum 방법론을 실제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 개선된 CK-Scrum 1.1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방법론으로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품질이 높은 게임을 개발하고 방법론에 대한 학습도 병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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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KG-Scrum을 게임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본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 개선된 CKG-Scrum 1.
  • 스크럼은 주기적 개발을 지원하고 있어 대학의 게임개발 프로젝트 교육에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시했던 CKG-Scrum을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향상된 CKG-Scru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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