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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doo 시뮬레이션 교수 학습 프로그램 설계
Design of Algodoo Simulation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199 - 201  

정재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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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융합인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과 지식의 융합을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학생들은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학교 현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와 교육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이 활성화 되고 있다. Algodoo는 2D기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물리적인 효과를 태블릿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며, 웹에서 다양한 물리적인 효과나 원리에 대한 학습내용을 참고 할 수 있다. 교수 학습자료는 2009 개정교육과정 초등 과학에 나온 내용을 분석 후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개별학습과 협력학습을 통해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 후에는 학생들이 시뮬레이션을 설계 및 실행하여 평가 및 반성을 할 수 있게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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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흥미와 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방안에 대해 연구 하였다. 실제적인 실험이 가능한 경우는 그렇게 하는 방법이 좋겠지만 학교에서 실험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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