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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 3D 모델링 교육의 방향 고찰
A Study on the Direction of Elementary School 3D Modeling Education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1 - 13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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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 역량으로 꼽히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3D 모델링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3D 모델링을 위하여 실제의 구체물을 단순화 하거나, 모델링을 위하여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컴퓨팅 사고력의 추상화에 해당된다. 그리고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일종의 자동화에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3D 모델링 교육에서 권장할만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틴커캐드(TinkerCad)로 제시하였으며,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틴커캐드 활용 초등 3D 모델링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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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3D 모델링 교육의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3D 모델링 교육의 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3D 모델링은 컴퓨팅 사고력의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3D 모델링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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