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앱인벤터를 활용한 PBL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수업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BL-based Data Science Education classes using App Inventor on elementary student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improve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551 - 562  

김용민 (제주시교육지원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PBL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수업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Rossett의 요구분석 모형에 의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ISD모형인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PBL 기반의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42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 사고력은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결과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과 '창의성 평균', '창의성 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앱인벤터를 활용한 PBL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수업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ata Science Education classes using PBL-based App Inventor on elementary student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requisite analysis by Rossett's demand analysis model, PBL-based Data Science Educ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yeongSu Kim(2014). Programming education progra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2. Dukhoi Koo(2018). The Development of A Micro:bit-Based Creative Comput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2), 231-238. 

  3. Echeol Kang(2011). Introduction to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Engineering, seoul: yswpub. 

  4. Hwakyung Rim(2013). Android App. Implementation Teaching using App Invent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8(7), 1495-1507. 

  5. Jinho Kim(2017). Creativity and data analysis.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izinfo1357&logNo220982421959&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6. Jinyoung Kim(2016). Hello Data Science, Seoul: Hanbit Media. 

  7. Jinyoung Youn, Yumi Kim, Jaehwan So, Yeon hyeoung Kim(2019), A Study on the Media Art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Data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5), 265-276. 

  8. J. M.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9. Jungsook Kim, Taewuk Lee(2018).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by creating Apps that combine Havruta.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Winter Conference Proceedings, 26(1), 223-226. 

  10. Keohyun Kim, Inhwan Yoo(2017).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Attitude towards Comput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1(4), 371-380. 

  11. Kyungmi Lee(2013). Computer-Aided Education : Development of PBL-Based Computer Application Instruc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ssocaition of Computer Education, 16(2), 29-37. 

  12. Kyungwon Jeon(2006). Introduction to creative education: theory & practice. seoul: changjisa. 

  13. Seungki Shin, Ikseon Choi, Youngkwon Bae(2015).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using App Inventor-Focusing on the Concept of Spee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4), 530-544. 

  14. Shi, Y., P. S. Yu., Y. Zhu., Y. Tian(2014). Explore New Field of Data Science Under Big Data Era: Preface for ICDS 2014. Procedia Computer Science, 30, 1-3. 

  15. Subin Kim, Kisang Song(2017).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Program of App Inventor Applying Project Based Learning. Korean Assocai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21(1), 49-52. 

  16. Yongmin Kim(2018).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17. Youngsoog Chae(2017). Case study on Game Production Project Class with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13, 55-6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