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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을 이용한 디지털 전통놀이의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Digital Traditional Play using Interaction Desig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261 - 262  

백정현 (우송정보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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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놀이는 전통문화의 일부분으로 옛날부터 민간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놀이로서, 이를 후세에 전승시켜 유지보존하고 이어가는 것은 그 사회집단의 독특한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급격한 도시화와 세계화에 따른 정체불명의 미디어와 게임의 확산은 전통놀이 계승을 통한 전통문화의 보존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놀이 공간 확보의 어려움과 청소년들이 디지털 미디어 단말기의 선호에 따른 실외 및 집단놀이 활동의 외면 등, 전통놀이 확산의 장애 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신의 인터랙션 미디어 제작기법을 활용한 전통놀이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정월대보름날에 행해지는 대표적인 전통놀이인 쥐불놀이 키트를 최근 부각되고 있는 아두이노 보드와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제작하고 프로세싱으로 구현하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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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시험적인 인터랙티브 디지털 전통놀이 기구 개발의 예로서 정월대보름날 실외에서 행해지는 전통놀이인 쥐불놀이를 실내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전통놀이 중에서 교육적 가치가 높고 인터랙션 설계로 전시회나 체험 공간 등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놀이의 일부를 교육적 효과와 구현 측면에서 표1과 같이 정리하였다[1].
  •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들의 디지털 미디어 단말기의 선호에 따른 전통놀이 확산과 계승을 위하여 최신의 인터랙션 미디어 제작 기법을 활용한 전통놀이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놀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놀이의 유형과 특성에 따른 피지컬 인터페이스의 설계와 제작기법을 최근 부각되고 있는 아두이노와 프로세싱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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