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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이 영향요인과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팀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2013 Nov. 16, 2013년, pp.401 - 408  

정상무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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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학습 전이에 중요한 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부하의 인식이 학습전이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와 팀 성과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여전히 기업교육의 학습전이를 위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현상을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다.
  • 첫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직무역량 향상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전이의 결과로 인해 팀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팀 성과란 다른 팀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팀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질과 효율성이 높은 정도이다(정예지, 김문주, 2013). 팀 성과는 객관적인 성과보다는 주관적인 성과척도에 초점을 맞추고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었고 본 연구에서도 팀 성과를 재무적인 지표를 활용하여 객관화하는 것이 아니라, 팀 구성원이 팀에 대해 인식하는 주관적인 평가로 팀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5-1. 과업지향적 리더십 유형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높을 것이다.
  • 가설5-2. 관계지향적 리더십 유형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낮을 것이다.
  • 가설5. 상사의 리더십 유형에 대한 인식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3. 학습자의 전이가 높을수록 팀 성과는 높을 것이다.
  • 가설1-1. 학습자의 학습 기대가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1-2.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2. 훈련 프로그램의 강사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1. 훈련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타당도가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3. 훈련 프로그램의 전이 설계가 잘 되어 있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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