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공유활동 증진을 위한 여가활동의 세대간 통합방안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3년도 제53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3 May 25, 2013년, pp.157 - 164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여가.민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가족이 함께 공유하는 여가활동은 궁극적으로 가족생활만족도를 높이고 가족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부부들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재미있는 여가활동에 같이 참여하게 되면서 부부관계의 질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지만(최석호, 2004), 가족이 여가시간을 함께 보내지 않을 때에는 청소년들의 비행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Robertson, 1999) 부모가 비행청소년들과 여가시간을 함께 함으로써 건전한 여가활동의 학습이 필요하다(이문진 외, 2009).
  • 본 연구는 여가활동과 여가자원의 환경조건이 연령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그러한 차이를 극복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가족여가활동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으로는 여가활동을 통해 가족이 함께하는 것이 각자의 부족한 여가시간과 금전 등 자원제약 부분을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 첫 번째는 여가활동에 대한 생애주기적 접근이다. 이때 생애주기적 접근은 일생에 걸쳐 여가에 대한 관심의 변화와 행동상의 변화를 고찰하며, 지속적으로 여가경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즉 생애 주기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경험과 체험을 통해 개인의 여가경력은 개발되고, 이러한 여가경력 개발을 통해 생활의 만족과 행복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한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가족간에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여가활동을 공유하여 가족 구성원의 세대간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 세대간에 여가활동과 여가환경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세대간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법과 통합하여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한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가족간에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여가활동을 공유하여 가족 구성원의 세대간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 세대간에 여가활동과 여가환경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세대간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법과 통합하여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는 동시대를 같이 살고 있는 연령별 여가활동의 차이와 요구수준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횡단적인 분석도 생애주기적 관점과 비슷하게, 기본적으로는 각기 다른 세대가 그들의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년기 등을 거치면서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른 여가경험을 겪는다고 가정한다. 예를들어 아동기나 청년기에 전쟁을 겪은 세대는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근면과 성실을 모토로 하는 새마을운동을 통해 사회의 일꾼으로서 소명을 다하는 책임을 가졌으며, 반면 현재의 10대와 20대들은 극단적인 일중독보다는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을 나타낸다고 볼 때, 사회환경적인 변화요인에 따라 개인의 여가생활과 경험은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