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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단지 실외놀이공간의 설계모형 수립을 위한 어린이 참여설계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Oct. 26, 2012년, pp.80 - 83  

조한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주소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아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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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활공간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선호하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해 보는 참여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연구 대상지에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 실외놀이 관찰과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이해하고, 놀이공간에 대한 유아의 선호와 요구를 파악하였으며, 차후 공동주택단지 실외놀이공간 설계모형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3주차에는 놀이하고 싶은 공간을 선정하고 놀이계획을 세워 실외놀이를 진행하였다. 실외놀이 과정을 통해 좋았던 점과 불편했던 점을 발표하고 기록하며 좋은 놀이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마지막 주에는 4~5인으로 총 10개 팀을 구성하여 단지 내에서 놀고 싶은 공간을 선정하고 원하는 놀이에 적합한 놀이공간에 대한 설계도를 그린 후 모형으로 제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활공간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선호하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해 보는 참여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연구 대상지에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 실외놀이 관찰과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이해하고, 놀이공간에 대한 유아의 선호와 요구를 파악하였으며, 차후 공동주택단지 실외놀이공간 설계모형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와 그림, 신체 표현 등 1차 표상 단계를 수행하였다. 이 후 동네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질문 목록으로 작성하여 해결할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문제 해결을 통해 생활공간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하였다. 2주에 걸쳐 우리 동네 탐색 과정을 마친 후, 다시 한 번 좋아하는 공간에 대한 2차 표상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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