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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을 적용한 75,000 TDW 화학제품 운반선의 구조 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for 75,000 TDW Chemical Tanker Applied Common Structural Rules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13년도 특별논문집, 2013 Dec. 30, 2013년, pp.1 - 7  

심예은 (대우조선해양(주)) ,  하청인 (대우조선해양(주)) ,  남궁문 (대우조선해양(주)) ,  김기재 (대우조선해양(주)) ,  이경석 (대우조선해양(주)) ,  김만수 (대우조선해양(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ast decades, a maximum standard vessel size for chemical tankers is not normally larger than 55,000 TDW due to the characteristic of chemical product shipment which is so variable but small quantity unlike single product carries such as crude oil tankers. These days, as demand of very large che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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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75,000 TDW 크기의 Chemical Tanker의 구조 강도 해석을 평가하고 구조 안정성을 확보 하였다. 해당 선박은 CI(Common Interpretation)-T7에 근거하여 CSR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rend에 발 맞추어 제안된 75,000 TDW 크기의 화학제품운반선의 구조설계 및 구조적 안정성을 개발 검증하였다. 해당 선박은 원유운반선과 그 형상이 다른 화학제품운반선이긴 하나 CSR의 부속서로 발효된 CI(Common Interpretation)-T7에 의거, CSR에 근거하여 설계 되었다.
  • 해당 선박은 원유운반선과 그 형상이 다른 화학제품운반선이긴 하나 CSR의 부속서로 발효된 CI(Common Interpretation)-T7에 의거, CSR에 근거하여 설계 되었다. 특히 본선의 경우, Cargo Tank의 개수 및 그 Volume을 극대화 하기 위해 2개의 Cargo Longitudinal Bulkhead를 시공하고 Upper Stool을 삭제한 신개념 배치를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구조적 배치를 검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화학제품운반선 설계 시 고려해야 할 CSR 및 CI를 살펴보고 제시된 75,000 TDW 화학제품운반선의 구조적 검증을 실시하여 해당 구조에 대한 안정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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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제품운반선의 사이즈는 어떻게 발주되어 왔는가? 일반적으로 원유 운반선(Crude Oil Tanker)과 같은 단일 화물 운반선과 달리 화학제품운반선(Chemical Tanker)은 석유화학제품, 기초화학제품 원료, 당밀, 알코올류 및 동식물 유, 심지어 중화학 제품과 같은 여러 가지 제품을 한번에 운반해야 하며 특히 각각의 운반 화물의 양이 크지 않다는 특징 때문에 최대 발주 Size가 55,000 TDW를 넘지 않는 소/중형 크기의 선박으로 발주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석유 화학 공업의 발달과 세계 물류 시장의 추세의 변화에 따라 이보다 더 큰 화학제품운반선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Cargo Tank 구조해석은 무엇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는가? Cargo Tank 구조해석은 크게 Yield Strength 및 Buckling Strength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더 큰 Chemical Tanker가 요구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원유 운반선(Crude Oil Tanker)과 같은 단일 화물 운반선과 달리 화학제품운반선(Chemical Tanker)은 석유화학제품, 기초화학제품 원료, 당밀, 알코올류 및 동식물 유, 심지어 중화학 제품과 같은 여러 가지 제품을 한번에 운반해야 하며 특히 각각의 운반 화물의 양이 크지 않다는 특징 때문에 최대 발주 Size가 55,000 TDW를 넘지 않는 소/중형 크기의 선박으로 발주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석유 화학 공업의 발달과 세계 물류 시장의 추세의 변화에 따라 이보다 더 큰 화학제품운반선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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