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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출입컨테이너화물의 내륙기종점(O/D)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2013 June 27, 2013년, pp.144 - 145  

이호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연구본부)

초록

우리나라는 수출입화물의 99% 이상이 항만을 통해 해외로 운송되고 있는 관계로 해상화물 운송이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상화물은 크게 일반화물(벌크화물)과 컨테이너화물로 구분되는데 컨테이너화물은 갈수록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 물류망 개선뿐만 아니라 물류비 인하와 관련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화물의 운송에 대한 기초 연구들은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 기준 우리나라 컨테이너화물의 내륙기종점(O/D)에 관한 연구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국내 수출입컨테이너의 주요 항만별, 수입 수출별, 내륙시도별 분포 현황을 살펴 본 후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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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만을 통한 수출입화물의 흐름은 육상교통뿐만 아니라 국제물류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 수출입화물의 내륙기종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종점 자료의 분석 결과와 활용 방안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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