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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정온도 해석을 위한 수치모형적용과 상호비교분석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June 12, 2014년, pp.255 - 257  

이동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강민 ((주)항도엔지니어링) ,  최세호 ((주)한국항만기술단) ,  이중우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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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내 정온도는 항만의 박지(泊地) 내 수면의 정온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선박의 접이안, 하역작업과 관계가 있지만 이보다 안전한 피항지로서의 최소한의 수역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항내 정온도 예측시 항외로부터 입사하는 파랑의 굴절, 회절, 천수 및 반사 등에 의한 항내파고 및 파향의 변화를 복합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그러나 항내 정온도 검토를 위하여 현재 운용 중인 수치모형실험은 각각의 특성에 따른 결과의 상이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후포항을 대상으로 수치모형실험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현재 운용 중인 모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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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arbor tranquility is indicating the level of calmness in the mooring basin of harbor. It relates keenly to berthing/unberthing and cargo handling works but also it is an important indicator to get the minimum water area as the safe refug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in complex the v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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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만의 건설 및 개량의 경우에 있어서도 중요한 설계인자 중 하나가 바로 항내에 충분히 정온한 수역 즉, 항내 정온도를 확보하는 것이다(김, 2012; 최, 2012). 본 연구에서는 항내 정온도의 변화를 에너지평형 모델과 완경사 파랑 모델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수리실험결과와 함께 비교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상기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하여 기존 수리모형실험결과를 가지고 지형적 왜곡이 적은 후포항을 대상으로 수치모의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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