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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면담 구성요소에 따른 잇솔질 교육의 분석
Analysis of Tooth Brushing Instruction according to Component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439 - 440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  강수경 (남서울대학교) ,  이수영 (남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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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들이 구강보건교육내영의 활용에서가장 많이 시행하는 것은 잇솔질 교육이지만 환자가 올바른 잇솔질을 행하는 실천률이 저조한 것은 환자의 동기유발이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에 치과위생사의 잇솔질 교육을 녹음하여 환자의 동기를 이끌어내고 행동의 변화를 유지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진 동기면담의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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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동기면담이 치위생교육과정에 도입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구강보건교육시 동기면담과정을 응용한다면 더 큰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현재 치과에서 치과위생사에 의해 진행되는 잇솔질교육을 녹음한 후 MITI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치과위생사의 동기면담 교육자료의 기초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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