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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애니팡'의 성공과 쇠퇴의 원인분석
Cause Analysis of Success and Decline in Mobile game 'Anipa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335 - 336  

장상미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창조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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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게임들이 젊은 연령대가 주를 이뤘다면, 2012년 출시된 '애니팡'은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던 중장년층까지 흡수하면서 모바일게임의 대중화를 이뤄냈다. 하지만 그 인기가 현재까지 지속되지는 않는다. 그 이유로는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되는데, 첫번째는 쉽게 질려 버릴 수 있는 단순한 게임방법이며, 둘째는 지인과의 순위경쟁의 긴장감을 지인이 떠나버리면서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게임의 불안정성과 더불어 스팸'하트'메시지의 스트레스이다. 반면에 성공요인으로는 첫 번째는 진입장벽의 용이성, 둘째는 친근감과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에 접근 가능한 게임 환경, 셋째는 생활정서에 밀착된 '적절한 긴장감' 이라고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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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이전에도 많은 모바일게임이 있었지만 특히 ‘애니팡’이 전 국민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인과 그 성공을 장기간 지속시키지 못하고 쇠퇴하게 된 원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모바일게임이 나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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