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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337 - 342
지세은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factors of preference for mobile game characters whose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P) influence is great. There have been many cases in which user-sid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character's preference factors. However, it is largely macro-divided. Detailed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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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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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이란? | 모바일 게임(영어: Mobile game) 피디에이,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휴대전화 등의 휴대기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이다,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이르는 말이다. | |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중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매출은? | 2019년 1월 2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자료에 따르면,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 중 모바일게임은 매출이 32억 7천 500만 달러이다. 게임 분야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 |
모바일게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표현유형에서 선호도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첫째. 의인화 된 캐릭터보다는 동물형 캐릭터가 인기가 더 많았다. 동물이 인간보다 더욱 귀엽다고 느끼고. 의인화에 된 부분에 대해서는 과하면 혐오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둘째, 동물형 캐릭터에서는 가장 친숙한 소재가 인기가 많다. 파충류보다는 포유류가 인기가 많다. 이는 가장 많은 캐릭터 소재로 쓰이는 동물들이 더 친근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소 혐오하는 대상보다는 익숙한 대상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인기가 없는 소재들은 게임회사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한국은 아이돌업계가 인기가 아주 많을 정도로 예쁜 것을 선호하는 나라이다. 보편적으로 돌, 폭탄 등의 인공물보다는 토끼 고양이 등에 호감도가 높다. 이번에 조사한 게임회사들의 캐릭터들은 인공물보다는 자연물 위주로 캐릭터가 구성되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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