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캐릭터 유형별 선호도 분석 -드래곤 빌리지, 쿠키런, 애니팡을 중심으로-
Analysis of Preference by Mobile Game Character Type -Focused on Dragon Village, Cookie Run, Ani Pa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337 - 342  

지세은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IP(지적재산권)의 영향이 큰 모바일 게임캐릭터들의 선호도 요인 조사에 관한 연구이다. 캐릭터의 선호요인에 대해 사용자 측면에서의 진행된 연구 사례는 많다. 하지만, 대부분 거시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세부적인 측면은 알 수 없기 때문에 좀 더 구체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캐릭터의 요소들을 분류하여 리커트 5점 척도 설문을 통해 결과에 따라 세부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캐릭터의 요소들을 캐릭터 구성요소별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캐릭터의 선호요인 중 공통으로 나타난 요소들을 알 수 있었다. 공통요인들은 동물형 캐릭터와 간략화된 유형을 가장 선호하고, 고양이 토끼 등의 익숙한 캐릭터를 가장 선호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게임캐릭터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factors of preference for mobile game characters whose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P) influence is great. There have been many cases in which user-sid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character's preference factors. However, it is largely macro-divided. Detailed a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외적 유형을 분석하고, IP가 강한 모바일 게임 캐릭터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선호 요인들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IP(지적재산권)의 영향이 큰 모바일 게임 캐릭터들의 선호도 요인에 관한 연구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게임 캐릭터를 유형에 나누어 조사하고,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캐릭터의 이론적인 배경과 표현유형에 따른 조사를 진행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게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표현유형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표현 방법과 소재로 나누어서 분류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게임이란? 모바일 게임(영어: Mobile game) 피디에이,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휴대전화 등의 휴대기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이다,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이르는 말이다.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중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매출은? 2019년 1월 2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자료에 따르면,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 중 모바일게임은 매출이 32억 7천 500만 달러이다. 게임 분야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모바일게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표현유형에서 선호도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첫째. 의인화 된 캐릭터보다는 동물형 캐릭터가 인기가 더 많았다. 동물이 인간보다 더욱 귀엽다고 느끼고. 의인화에 된 부분에 대해서는 과하면 혐오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둘째, 동물형 캐릭터에서는 가장 친숙한 소재가 인기가 많다. 파충류보다는 포유류가 인기가 많다. 이는 가장 많은 캐릭터 소재로 쓰이는 동물들이 더 친근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소 혐오하는 대상보다는 익숙한 대상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인기가 없는 소재들은 게임회사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한국은 아이돌업계가 인기가 아주 많을 정도로 예쁜 것을 선호하는 나라이다. 보편적으로 돌, 폭탄 등의 인공물보다는 토끼 고양이 등에 호감도가 높다. 이번에 조사한 게임회사들의 캐릭터들은 인공물보다는 자연물 위주로 캐릭터가 구성되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