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7년도 제19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7 Oct. 12, 2007년, pp.254 - 260
이호준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산학전공) , 박종철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산학전공)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음성합성 시스템의 주요 평가요소로 활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방법 중 하나인 음성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컴퓨터로 대변되는 기계와 사람 그리고 기계를 매개로 한 사람과 사람의 상호작용에 가장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활용되고 있다. 인간과 기계 사이의 음성 인터페이스는 주로 인간의 음성을 인식하는 음성인식 분야와 인간에게 음성정보를 제공하는 음성합성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음성합성 분야에서는 합성결과의 자연스러움(naturalness)과 인식성(intelligibility)이 음성합성 시스템의 주요 평가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자연스러움과 인식성은 합성결과의 정확성(correctness)과는 다르게 주관적인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발화환경이나 발화자의 발화특징 혹은 감정상태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 |
담화표지의 음운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 • 담화표지의 발화속도가 빠르면 담화표지의 전후에 추가적인 휴지가 없다. • 담화표지의 발화속도가 느리면 담화표지 다음에 동일한 길이의 추가적인 휴지가 있다. • 담화표지의 음의 높낮이는 담화표지 전후 어절의 평균값을 가지며 하향곡선을 그린다. • 담화표지의 음의 세기는 담화표지 전후 어절보다 5% 큰 값을 갖는다. | |
한국어 담화표지 분석에 관한 연구에서 담화표지의 기능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 한국어 담화표지 분석[7]에 관한 연구에서는 담화표지의 기능을 부름표지, 시발표지, 전환표지, 결말표지로 분류하였고, 국어 담화표지 ‘인자’에 대한 연구[1]에서는 담화표지를 어휘적 담화표지와 비어휘적 담화표지로 분류하여 비어휘적 담화표지로 지시어 담화표지와 감탄사 담화표지, 초분절음 담화표지를 제시하였다. 국어 담화표지의 유형과 담화표지되기[8]에서는 감탄사, 부사어, 지시어, 운소(억양, 쉼, 강세)등을 본디 담화표지로 구분하고 내용어나 기능어에서 담화표지로 변화된 형태를 전성 담화표지로 구분하여 전성 담화표지를 문법화의 틀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