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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7년도 제19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7 Oct. 12, 2007년, pp.68 - 75
명재석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동주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상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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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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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Mining이 기존의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분류 등의 연구 분야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 요약, 분류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분류 등의 주제에서 사용하는 많은 방법이 적용 가능하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분야들이 주로 문서 단위로 사용자의 필요 정보를 추출했다면 Opinion Mining은 대상의 특징을 기준으로 검색, 요약, 분류를 수행한다는 다른 점이 있다. 데이터 단위의 관계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데이터마이닝 분야와도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며 Opinion Mining은 여기에 언어적인 기반과 사용자의 선호 여부를 나타내는 극성을 부여함으로써 좀 더 세부적인 분야로 자리잡았다. | |
상품평 분석 시스템인 The Highlights의 전체적 분석 처리 과정은 어떠한가? | 그림 1은 The Highlights의 전체 시스템 구성 및 처리 흐름을 보여준다. 먼저 상품 분류와 그에 맞는 상품 품목, 각 상품에 작성된 상품평을 저장하고 있는 메인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한다. 저장된 상품평은 형태소 분석 단계를 거치면서 문장 구분, 띄어쓰기 보정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기 분석된 형태소 사전이 사용된다. 형태소 분석 과정에서 추출된 어휘들은 관리자가 언어 자원을 구축할 때 후보 어휘로 사용되기도 한다. 형태소 분석 단계를 마친 상품평은 문장 단위로 구문 분석 단계를 거친다. 구문 분석 단계에서는 의존 문법을 이용하여 주제어와 서술어간의 관계를 정의한다. 구문 분석 트리는 의미 분석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된다. 의미 분석 단계에서는 관리자에 의해 구축된 의미 사전의 어휘를 이용하여 구문 분석 트리를 순회하면서 일치하는 어휘를 찾아 상품 분류에 맞는 주제어-서술어가 포함된 의견 표현 부분을 얻어낸다. 각 의견 표현 부분은 해당 어휘의 의미에 맞게 극성이 계산 된 Semantic Clause 형태로 변형되어 최종 결과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 |
Opinion Mining은 어떤 연구 분야인가? | Opinion Mining은 글쓴이가 서술 대상에 대하여 말하고자 하는 의견을 임의의 문서로부터 찾아내는 분야로서 최근 여러 연구에 의하여 성숙되고 있으며 Sentiment Analysis, Sentiment Classification, Opinion Extraction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Opinion Mining의 대상이 되는 문제의 영역은 매우 넓으며 다음과 같은 간단한 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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