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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예제와 아젠다를 이용한 음성 인식 오류에 강인한 대화 관리 방법
Robust Dialog Management with N-best Hypotheses Using Dialog Examples and Agenda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8년도 제2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8 Oct. 10, 2008년, pp.156 - 161  

이청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정상근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경덕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presents an agenda-based approach to improve the robustness of the dialog manager by using dialog examples and n-best recognition hypotheses. This approach supports n-best hypotheses in the dialog manager and keeps track of the dialog state using a discourse interpretation algorithm with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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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 소개된 방법에 대한 실험을 위해 PHOPE를 위한 음성 대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PHOPE는 건물 안내를 위한 지능 로봇으로 건물 내에 존재하는 방들의 정보와 구성원의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요청 시에는 직접 목적지로 안내를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아젠다 기반의 대화 모델 방식을 EBDM 방법에 접목하여 음성 인식 오류에 강인한 대화 모델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아젠다 그래프는 수동으로 구축하는 비용이 들 수 있지만 대화 시스템에서 대화 상태를 추적하거나 담화 해석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제안된 데이터 주도적인 대화 모델링 방법 중의 하나인 예제 기반 대화 모델(Example-based Dialog Modeling, EBDM)[5]을 기반으로 하여 상위 n개의 음성 인식 가설과 휴리스틱 대화 지식을 이용하여 음성 인식 오류에 강인한 대화 모델 방법을 제안 한다. 또한, 휴리스틱 대화 지식을 이용하여 잘못된 대화 진행 오류를 처리할 수 있는 예제 기반 오류 복구 방법도 개발하였다.
  • 우리는 Lochbaum의 담화 분석 알고리즘[10]을 이용하여 저장된 포커스 스택(Focus Stack)에 존재하는 최근 세부 태스크와 현재 발화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담화 분석 알고리즘을 구현했다. 본 논문에서의 포커스 스택은 현재까지 선택된 노드들을 저장한 것으로 담화 구조를 내포하고 있다.

가설 설정

  • EBDM 프레임워크에서는 예제 기반의 오류 복구 전략을 이용한다 [3]. 예제 기반의 오류 복구 전략에서 오류 검출은 현재 사용자 발화와 유사한 대화 예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오류로 가정한다. 이것은 음성 인식 오류나 자연어 이해 오류로 인해 검색 조건에 오류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현재 노드에서 가능한 천이 확률값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을 선택하고 후보 노드와의 거리를 계산하여 거리만큼 패널티를 주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것은 목적 지향 대화에서 일반적인 사용자는 일관된 대화를 진행하여 다른 담화 상태로 넘어갈 확률은 NEXT_TASK보다 낮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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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 대화 시스템의 문제점 중 대화 관리 관점에서 생기는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화 관리 관점에서 오류 처리를 위한 방법 중에 하나는 오류 검출(Error Detection) 과 오류 복구 (Error Recovery)를 통해 시스템이 사용자가 오류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1,2,3]. 이러한 피드백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대화를 통해 잠재된 오류를 수정하여 계속해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음성 대화 시스템은 무엇인가? 음성 대화 시스템(Spoken Dialog System)은 음성 및 자연어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하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최근 인간 언어 기술(Human Language Technology)의 발달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개발되어지고 있다. 특히 음성 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과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기술 발달로 음성 대화 시스템은 텔레매틱스, 콜센터, 지능 로봇 등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21세기의 유비쿼터스 시대를 위한 필수적인 지능형 인터페이스로 각광받고 있다.
음성 대화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 중 오류 전파는 무엇인가? 그러나 음성 대화 시스템이 실생활에서 사용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대화 관리(Dialog Manager) 관점에서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는 음성 인식이나 자연어 이해 모듈로부터 발생하는 오류가 대화 관리 모듈로 넘어오는 오류 전파(Error Propagation)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음성 대화 시스템의 대부분의 오류는 음성 인식과 자연어 이해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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