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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8년도 제2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8 Oct. 10, 2008년, pp.156 - 161
이청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정상근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경덕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This work presents an agenda-based approach to improve the robustness of the dialog manager by using dialog examples and n-best recognition hypotheses. This approach supports n-best hypotheses in the dialog manager and keeps track of the dialog state using a discourse interpretation algorithm with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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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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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대화 시스템의 문제점 중 대화 관리 관점에서 생기는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대화 관리 관점에서 오류 처리를 위한 방법 중에 하나는 오류 검출(Error Detection) 과 오류 복구 (Error Recovery)를 통해 시스템이 사용자가 오류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1,2,3]. 이러한 피드백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대화를 통해 잠재된 오류를 수정하여 계속해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 |
음성 대화 시스템은 무엇인가? | 음성 대화 시스템(Spoken Dialog System)은 음성 및 자연어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하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최근 인간 언어 기술(Human Language Technology)의 발달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개발되어지고 있다. 특히 음성 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과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기술 발달로 음성 대화 시스템은 텔레매틱스, 콜센터, 지능 로봇 등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21세기의 유비쿼터스 시대를 위한 필수적인 지능형 인터페이스로 각광받고 있다. | |
음성 대화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 중 오류 전파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음성 대화 시스템이 실생활에서 사용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대화 관리(Dialog Manager) 관점에서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는 음성 인식이나 자연어 이해 모듈로부터 발생하는 오류가 대화 관리 모듈로 넘어오는 오류 전파(Error Propagation)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음성 대화 시스템의 대부분의 오류는 음성 인식과 자연어 이해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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