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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대화 기반 몰입환경 영어 교육 시스템
Natural Language-based Immersive English Tu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0년도 제22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0 Oct. 08, 2010년, pp.22 - 27  

이성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규송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종훈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노형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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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적 차원에서 영어교육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영어 교육은 회화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교육 또한 많은 관심을 얻고 있으나 실제 의사소통을 위한 회화 학습에 대한 고려는 깊지 않으며, 주어진 흐름의 대본을 따라 단순히 읽고 반복하는 수준의 시스템만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형태는 흥미 유발 동기가 약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장기간 꾸준히 학습하게 만들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제2언어 습득 이론에 바탕을 둔 자연어 처리 기반 몰입 환경 영어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는 도메인 확장성이 뛰어난 예제 기반 대화 시스템을 3 차원 가상공간과 결합한 시스템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한 외국어 회화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발화 오류를 분석하고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현실과 비슷한 몰입 환경에서 체험형 기술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집중력, 기억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교육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예제 기반 대화관리, 시스템 구성요소와 동작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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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2언어 습득 이론을 바탕으로 자연어처리기반 몰입형 가상현실 영어교육 시스템 개발에 관해 기술하였다. 이는 자발적인 참여부족이라는 기존의 컴퓨터 기반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게임요소와 몰입환경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 이를 위해 다양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사용자 모델(User Model)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실제 본 시스템을 사용하였을경우 어느정도의 실력 향상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또한 컴퓨터 비전과 햅틱스 연구자와 함께 본 시스템에 보다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여 학습자 몰입도과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이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을 통하여 사용자가 실제 외국에 가서 친구들을 사귀고 물건을 구입하고 여행하며 영어를 습득하는 것과 같이 외국 생활에 대한 가상 체험을 제공하므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는 영어교육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자연어 대화 기반 영어 교육 시스템은 읽기자료, 듣기자료, 카툰, 비디오 자료 등을 통해 우선 영어 회화 표현과 배경 지식을 습득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주어진 미션을 게임 캐릭터(Non player character; NPC)와 자연스러운 자연어 음성대화를 통해 수행해 가는 방식이다.
  • 자연어 이해 모듈은 자연어 발화로부터 화자의 의도를 유추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규칙기반의 방법론에서는 에러를 예상하고 규칙을 일일이 만들었다[1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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