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1년도 제23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1 Oct. 06, 2011년, pp.15 - 20
김혜영 (고려대학교) , 김흥규 (고려대학교) , 강범모 (고려대학교)
본 논문은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신문의 2000-2009년까지의 신문 자료에서 나타나는 문화 소비 현상의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명사 '트렌드'와의 공기어(공기 명사) 중에서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는 단어들(일반 명사, 고유 명사)을 살펴보고 이것들의 속성에 따라서 명사를 분류하여 공기어의 증감도를 살펴본다. t-score를 이용하여 공기어를 추출하고 이들의 증감도를 분석하여 매년 공기하여 나타는 정도가 증가하는 단어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명사의 빈도 증가를 통해 신문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트렌드를 관찰할 수 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트렌드의 일반적인 의미는? | 트렌드의 일반적인 의미는 ‘경향, 변동, 추세’를 말한다. 그 어원은 ‘수레 바퀴(Wagon Wheel)’에서 유래되어 최근에는 특히 패션 현상의 하나로서 스스럼없이 사용되게 되었다[3]. | |
위 논문에서 말 하고 있는 트렌드의 의의는? | 수많은 신호와 움직임이 모여서 결국에는 물결을 이루어 관심과 이목을 끌어 대세가 된다[1]. 트렌드는 일정 시기동안의 꾸준히 치솟은 인기를 반영하고, 소위 뜨는 것과 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 준다[2]. 과거와 현재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예측할 기회를 제공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