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화처리를 위한 통계기반 한국어 음성언어이해 시스템
Statistical Korean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System for Dialog Process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2년도 제24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2 Oct. 06, 2012년, pp.215 - 218  

노윤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동통역지식처리연구센터) ,  양성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동통역지식처리연구센터) ,  김영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동통역지식처리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대화 처리를 위한 통계기반 음성언어이해 시스템에 대해 기술한다. 음성언어이해시스템은 대화처리에서 음성 인식된 문장으로부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여 의미표현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한국어의 특성을 반영한 실용적인 음성언어이해 시스템을 위해서 강건성과 적용성, 확장성 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은 음성언어의 특성상 구조분석을 하지 않고,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사용자 의도 표현을 생성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한국어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에 대한 처리를 위해 자질 추가 및 점규화 처리 등을 수행하였다. 정보서비스용 대화처리 시스템을 대상으로 개발되고 있고, 차량 정보서비스용 학습 코퍼스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여 문장단위 정확률로 약 89%의 성능을 보이고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차량용 정보서비스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언어이해시스템에 대해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대화 처리를 위한 통계기반 음성 언어이 해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시스템 에서는  강건성과 적용성을 위해서 구문분석을 하지 않고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류를 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이때 생길 수 있는 long distance 의존관계에 의한 문제를 위해 구문 자질을 추가하여 처리하였다 적용성을 위해 다양한 정규화를 수행하였고 차량 정보서비스용 학습 코퍼스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여 약 89%의 성능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