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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형 정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앱 개발
Development of a Korean Language Learning App using Case Frame Diction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4년도 제26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4 Oct. 07, 2014년, pp.179 - 182  

강명윤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규동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보겸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이재성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우리말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용 앱 소프트웨어를 제안한다. 이 앱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형태소 분석하여 용언 및 서술어를 중심으로 어형 및 문형의 올바른 사용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말의 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제안한 방법을 음성인식을 활용한 스마트폰 앱으로 개발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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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는 대부분 철자, 단어의 단순 학습이나, 따라 쓰기, 게임 등 관심을 유도하는 정도에 머물러 있어 실제적인 우리말 사용에 대해 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의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쓰이는가에 대한 어형 및 문형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깊이 있는 한국어 학습이 가능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안하고 개발한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접근 가능한 교육 콘텐츠를 제시한다.
  • 본 논문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하고, 형태소 분석기로 원형 복원 및 용언 추출을 수행하고 격틀 사전에 있는 용법의 사용방법 및 용례를 가져와 분석한 후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음성인식 오픈소스, 세종 전자사전 중 일부인 용언 격틀사전, 의미부류 사전 등의 자원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음성으로 입력한 문장에 대해서 적절한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문형 정보를 제공하여 한국어 활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세부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의미 정보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해당 용언의 격틀과, 격틀에 사용된 어휘의 의미 부류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에서 사용된 단어가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혹은, 올바른 표현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정보를 의미 부류 사전과 연계하면, 보다 정확한 단어의 예시, 조사 혹은 어미의 활용방법까지 제공이 가능하다.
  • 특히, 한글 입력 체계가 없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단점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텍스트 기반이 아닌, 음성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한다. 음성 인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음성인식 오픈소스인 Speech-To-Text(STT)[8]를 사용하였다.
  • 음성 인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음성인식 오픈소스인 Speech-To-Text(STT)[8]를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 음성을 입력받아 정답으로 생각되는 텍스트 후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준다. 외국인의 경우는 우리말 발음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정확한 텍스트를 표현하기가 힘들므로, 단일 결과물이 아닌 유사도가 높은 후보 순서대로 해당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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