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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물류 스타트업의 모바일 앱 사용성 평가
Evaluation of Mobile App Usability of Logistics in Life Startu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35 - 48  

변대호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  정동섭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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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물류 스타트업이 주도하는 생활물류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물류 틈새시장에서 기존 물류 기업들과는 차별화되는 고객의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앱을 구축하여 온디맨드, O2O(online to offline), 편의물류, 역물류, 라스트 마일 배송을 구현하고 있다. 물류 스타트업 주도로 소화물뿐만 아니라, 음식배달, 원룸 이사, 세탁물 배송, 출장 세차, 출장 자동차 정비 등 생활물류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다. 생활물류 스타트업의 주요 성공요인 중 하나는 사용성이 높은 모바일 앱을 구축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일이다. 평가는 개선을 위한 출발점이지만 모바일 앱의 사용성은 모바일 폰이 가진 특성 때문에 웹사이트와는 차별화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평가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성 테스트 방법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생활물류 모바일 앱의 사용성을 평가한 후 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그리고 구글 플레이의 최상위 인기 앱과 디자인 관점에서 비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tartups are leading the proliferation of logistics in life services in countries across the world. Logistics in life startups aim to differentiate themselves for traditional logistics companies by offering customized services that penetrate nich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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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앱의 사용성 평가기준을 도출한 후 물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용성을 평가한 후 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요 내용으로, 사용성 기준을 도출한 후 국내 대표적인 물류 스타트업 모바일 앱을 선정, 네비게이션과 검색을 통해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여, 사용성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 개념인 생활물류를 국민생활의 편의 제공과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물류로 규정한다. 전통적 물류와 달리 B2C 형태를 띄고 소형, 소량, 다빈도 화물을 소형 화물차, 이륜차 등을 운송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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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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