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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위한 도서추천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ook Recommendation Standards of Book-Curation Service for School Librar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1, 2016년, pp.279 - 303  

박양하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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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북 큐레이션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시스템 기획에 앞서 큐레이션의 기준이 되는 추천 기준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존 시스템의 추천도서목록을 분석하여 이용자 정보와 도서 정보에서 추천에 활용할 수 있는 속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된 속성을 활용하여 12개의 추천 기준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을 통해 각 기준에 대한 이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북 큐레이션 서비스가 도서관 이용에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상위 3개 선호 기준은 '관심 키워드 중심 추천', '학년단위 다대출', '교과연계도서목록 다대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e Book-Curation service as part of the information service offered through school library websites. Also,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recommendation standards for curation prior to detailed system planning. For such service, the following tasks were carried out. First, the l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 큐레이션 서비스는 학교도서관에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학교도서관의 교육, 학습 및 학술연구 정보 지원 서비스 강화를 실현하기 위해 이용자(학 생)의 정보 요구 상황 분석에 기반한 선택 혹은 필터링하여 추천 자료를 제시하는 북 큐레이션(Book-Curation)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다. 개인화 서비스, 온라인 추천, 콘텐츠 큐레이션의 개념이 혼합 적용된 북 큐레이션 서비스는 학교도서관 이용자, 특히 도서 선택과 평가를 위한 기준에 대한 훈련과 기회가 많지 않은 학생들의 교양 독서와 학습 독서에 대한 요구 사항 충족과 선택 기준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교육부 중심의 학교도서관 진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는? 국내에서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2002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수립 후 지속 적으로 학교도서관 진흥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그 결과 1980년부터 2014년까지 학교도서관 수는 약 4배, 장서 수는 약 16배, 연간 학생 대출자료 수는 약 7배로 늘어났다. 특히 장서 수는 2010년 약 22백만 권에서 2011년 약 128백만 권으로 급격히 증가했었다(e-나라지 표). 그러나 학교도서관 리모델링과 자료 구입, 자료관리 및 대출 반납 시스템 구축 등의 물리적 환경 조건에 대한 양적 성장이 있었지만, 운영 인력 확보(전체 도서관수 대비 직원 수) 및 정보서비스 고도화에 대한 성과는 타 관종에 비해 부진한 실정이다.
학교도서관은 어떤 공간인가? 학교 교육은 창조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자료에 근거한 구성 활동이 강조된 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은 학교 교육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핵심 시설로 향후 지식 정보사회에서 정보를 활용한 사회 활동을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서진원 2011; 송기호 2012). 국내에서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2002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수립 후 지속 적으로 학교도서관 진흥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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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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