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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로드맵(TRM) 성과지표 개발 및 성과평가 연구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2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2 Nov. 01, 2012년, pp.115 - 133  

박선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손종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서주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김경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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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술로드맵이 작성된 뒤, 그 결과물이 실제로 연구과제 기획에 활용되는 과정에서의 핵심성공요인들을 조사하고자 기술로드맵 결과물 평가와 관련하여 작성된 기술로드맵의 품질, 작성된 기술로드맵의 실제 활용 등의 관점에서 기술로드맵의 결과물 평가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술로드맵을 작성하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기술기획에 제공하는 효과를 조사하고자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평가 및 개선, 기술로드맵 프로세스의 기대효과 등의 관점에서 기술로드맵의 프로세스 평가와 관련된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 성과 측면에서 지원사업으로부터 얻게 된 성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Output 요소에서 지표를 활용함). 만족도 측면에서 지원사업 관련 만족도를 Input, Process, Output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지원사업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추가로 개선사항을 조사하였고 기업정보(설문기업의 기초적인 정보 및 통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로드맵 성과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와 지표를 개발하고, 2008~2011년까지 진행된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을 위해 설문설계 및 설문 수행을 바탕으로 로드맵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술로드맵 성과분석을 위해서는, 성과분석 프레임워크, 기술로드맵 결과물, 기술로드맵 프로세스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프레임워크와 지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로드맵 작성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한 시도로, 기술로드맵이 국내 민간영역에 도입된 지 10년 이상이 흐른 현재 시점에서 기술기획 도구로써 기술로드맵이 갖는 의의와 성과를 평가해 보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로드맵 또한 기술예측 도구 중 하나라 생각할 수 있으므로, 성과를 평가하는데 있어 기술예측 평가 프레임워크를 도입, 프로세스와 결과의 두 가지 차원에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를 통해 지원기업(97개 기업 응답)과 비지원기업(선정탈락 102개 기업 응답) 비교를 통한 지원효과 분석, 지원기업만을 대상으로 정량·정성 성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저성과기업과 고성과기업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투입(input), 과정(process)측면에서의 기술로드맵 핵심성공요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분석의 대상으로 하는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미래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R&D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개별 중소기업용 기술로드맵 작성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핵심성공요소 측면에서 기술로드맵을 작성하는데 중요한 성공요소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Input과 Process 요소에서 지표를 활용함).성과 측면에서 지원사업으로부터 얻게 된 성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Output 요소에서 지표를 활용함). 만족도 측면에서 지원사업 관련 만족도를 Input, Process, Output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지원사업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전략수립 지원을 위하여 중소기업청의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이 시행되고 있는데, 중소기업 특성상 한정된 가용자원 하에서 기술기획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8~2011년까지 진행된 상기 사업 참여기업(146개)을 대상으로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성과분석 프레임워크 및 지표개발, 설문설계 및 설문수행, 로드맵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대상선정과 운영과정에서의 성과제고를 위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지원기업(97개 기업 응답)과 비지원기업(선정탈락 102개 기업 응답) 비교를 통한 지원효과 분석, 지원기업만을 대상으로 정량·정성 성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저성과기업과 고성과기업을 비교분석하였다.
  • 만족도 측면에서 지원사업 관련 만족도를 Input, Process, Output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지원사업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추가로 개선사항을 조사하였고 기업정보(설문기업의 기초적인 정보 및 통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성과분석을 위해 핵심성공요소, 성과, 만족도, 개선사항, 기초통계로 구성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핵심성공요소 측면에서 기술로드맵을 작성하는데 중요한 성공요소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Input과 Process 요소에서 지표를 활용함).성과 측면에서 지원사업으로부터 얻게 된 성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Output 요소에서 지표를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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