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은 현재 CMC 커뮤니케이션 상에서 감정표현을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모티콘은 텍스트 이모티콘에서 이미지 이모티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감정표현의 세분화된 분류가 미흡하여 기본감정만을 나타낼 수 있을 뿐 그 밖에 감정표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다양한 감정표현이 가능한 이모티콘들을 편리하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화 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개발을 위해서는 감정들을 세분화하여 분류해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메신저상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얼굴표정, 손동작, 상황설정에 따른 감정표현들을 분류하여 분석해보고,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모티콘은 현재 CMC 커뮤니케이션 상에서 감정표현을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모티콘은 텍스트 이모티콘에서 이미지 이모티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감정표현의 세분화된 분류가 미흡하여 기본감정만을 나타낼 수 있을 뿐 그 밖에 감정표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다양한 감정표현이 가능한 이모티콘들을 편리하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화 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개발을 위해서는 감정들을 세분화하여 분류해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메신저상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얼굴표정, 손동작, 상황설정에 따른 감정표현들을 분류하여 분석해보고,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y use emoticons as assistance to express their emotion on CMC communications. Emoticons have been developed into diverse forms like text emoticon, image emoticon, animation emoticon. However emoticons represent the emotion only in simple way, not in specific because the shortage of grouping expre...
They use emoticons as assistance to express their emotion on CMC communications. Emoticons have been developed into diverse forms like text emoticon, image emoticon, animation emoticon. However emoticons represent the emotion only in simple way, not in specific because the shortage of grouping expressions of the emotion. So, the emoticons used nowadays should be grouped specifically in order to help produce the modulated animation emoticons those are able to represent the feeling in specific and diverse way and be used conveniently. Therefore, this thesis is going to propose the design method of a new kind of animation emoticons those can make what animation emoticons used nowadays are not able to through the grouping and analyzing expression images according to faces, gesture(hand), and backgrounds(decoration) focused on the animation emoticons in messenger programs.
They use emoticons as assistance to express their emotion on CMC communications. Emoticons have been developed into diverse forms like text emoticon, image emoticon, animation emoticon. However emoticons represent the emotion only in simple way, not in specific because the shortage of grouping expressions of the emotion. So, the emoticons used nowadays should be grouped specifically in order to help produce the modulated animation emoticons those are able to represent the feeling in specific and diverse way and be used conveniently. Therefore, this thesis is going to propose the design method of a new kind of animation emoticons those can make what animation emoticons used nowadays are not able to through the grouping and analyzing expression images according to faces, gesture(hand), and backgrounds(decoration) focused on the animation emoticons in messenger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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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적기 때문에 금방 식상하게 만든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 따라 감정 표현이 다양하게 표줄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개발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림 4>는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모티콘의 제작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본 논문은 사용자 중심의 감정 표현이 가능한 메신저상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네이트온 메신저, MSN 메신저, 다음 메신저를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여, 메신저상에서 표현되는 감정을 기본감정들과 그 외 감정들로 유형을 분류한 다음,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으로 표현 가능한 감정 표현의 유형을 얼굴 표정, 손동작 배경 설정(장식)으로 나누어 정리하고자.
이처럼 손동작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기술하기 위해 화용론에 사용되는 언어 행위의 유형 분류를 도입하고자 한다. 즉, 손동작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서 의사소통하는 목적에 따라 정보전달 행위, 요구 및 청유행위, 신체상태 행위, 평가행위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한다. 이렇게 세분화된 감정 표현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기 위해서 최소 단위의 그래픽으로 모듈화하여 선택과 조합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 방향을 제시한다.
있다. 이를 위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네이트온 메신저, MSN 메신저, 다음 메신저를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여, 메신저상에서 표현되는 감정을 기본감정들과 그 외 감정들로 유형을 분류한 다음,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으로 표현 가능한 감정 표현의 유형을 얼굴 표정, 손동작 배경 설정(장식)으로 나누어 정리하고자. 한다.
사용되는 언어 행위의 유형 분류를 도입하고자 한다. 즉, 손동작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서 의사소통하는 목적에 따라 정보전달 행위, 요구 및 청유행위, 신체상태 행위, 평가행위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후속연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은 상대방에게 더 정확하게 다양한 감정 표현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의 대상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테마의 인터랙티브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므로, 웹 메일이나 모바일 등에 제공되는 애니메이션 감성 카드 등으로 제작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의 대상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테마의 인터랙티브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므로, 웹 메일이나 모바일 등에 제공되는 애니메이션 감성 카드 등으로 제작될 수 있다. 이제 새로운 사용자 중심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은 그 활용방안을 확대하여, 메신저, 모바일, 게임 등을 사용하는 더 많은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감성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로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세분화된 감정 표현이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애니메이션이 모티콘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그 효용성을 검토해 보아야 하며, 선행연구로 이모티콘이 가지고 있는 감정 표현의 함축성, 상징성 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한 감정 표현을 모듈화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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