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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ategy for success of tourism e-marketpl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333 - 336  

홍지환 (제주대학교) ,  김근형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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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마켓플레이스는 기업과 기업간의 비지니스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B2B e-Business 시스템의 일종이다. e-마켓플레이스가 활성화된다면 기업간의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판매기회 확대를 도모할 수 있어서 관련 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광산업에서도 e-마켓플레이스의 도입과 활성화가 필요하다.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참여자는 여행사, 숙박업체, 운송업체 등 관광관련 기업들이 될 수 있지만 관광객들도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서 다양한 관광상품을 구입하거나 관광콘텐츠를 검색하기를 원할 것이다. 따라서, 관광 e-마켓플레이스는 기존의 B2B e-Business시스템 특성뿐만 아니라 B2C e-Business 시스템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요인과 B2C 관광 웹사이트의 성공 요인들을 분석하여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영향요인을 설정하고 관광업체 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수집된 데이터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의사 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을 위한 유의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arketplace is a kind of B2B e-Business system that supports business transactions among companies. If e-marketplace is revitalized, we expect not only the development of related industry but also decrease of transaction cost among companies. It is necessary for the introduction and revitalizat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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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관광 e-마켓플레이스가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운영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안하였다. 연구모형과 가설은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영향요인과 관광산업의 특성, 웹사이트의 성공영향요인 등을 분석하여 도출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이를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관광 e-마켓플레이스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관광 e-마켓플레이스가 전략적 경쟁도구로서 확산되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도입에 주로 응용되는 혁신이론을 기초로 관광웹사이트의 특성을 고려한 확장된 모형을 개발하여,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을 위한 유의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 이상에서 살펴본 관광과 관광산업 그리고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상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e-마켓플레이스 중 관광과 관련된 e-마켓플레이스를 관광 e- 마켓 플레이스로 정의함으로써 e-마켓 플레이스의 개념을 보다확대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관광산업의 경쟁강도는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10 : 관광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의 다양성은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미친다.
  • 가설11 : 관광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의 신뢰성은 기업이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미친다.
  • 가설12 : 관광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의 커뮤니티 운영은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영향을 미친다
  • 가설13 : 관광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의 보안성은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미친다.
  • 가설2 : 관광산업의 복합성은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 관광산업의 거래풍토는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부(-)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 최고경영층의 지원은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5 : 기업의 정보시스템 기반구조의 수준은 기업이 관광 e- 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6 :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인지된 상대적 이점에 대한인지는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7 :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기존 시스템에 대한 양립성의 인지는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8 : 관광 e-마켓플레이스의 복잡성에 대한 인지도는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부(-)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9 : 관광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의 접근성은 기업이 관광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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