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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2 Aug. 01, 2002년, pp.1 - 26
곽상만 (시스테믹스㈜) ,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 , 안수웅 (한국자동차산업연구) , 장원혁 (시스테믹스) , 홍정석 (아주대학교 에너지학과)
우리나라 자동차 보급률은 자동차 1 대당 인구 3.9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 수치는 미국(1.3명), 일본(1.8명), 서유럽(평균 2.1명) 등에 비해 아직 차이가 많으나, 우리나라의 짧은 자동차 역사를 감안할 때 거의 성숙기에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동차 산업면에서도 1980년대 이전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공금 주도 시장에서 1990년대의 과도기를 거쳐 지금은 공급능력이 수요를 초과하는 수요주도 시장으로 변환되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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