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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과 유동을 고려한 음장해석을 통한 머플러의 설계
Muffler Design using Transmission Loss considering Heat and Flow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Apr. 23, 2014년, pp.478 - 479  

김현수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소음진동팀) ,  강상규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소음진동팀) ,  임윤수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소음진동팀) ,  한학손 (현대자동차 언더바디샤시설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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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머플러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GT-power를 사용하였다. 기존 양산 차량의 머플러의 TL을 해석하였고, 그 머플러의 TL과 배압을 타켓으로 하여 두 가지 안을 선택하였다. 이런 해석을 통해 선정된 두 머플러를 제작하여 차량에 장착, 평가하였으며, 머플러 토출 소음과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비교하였고 TL 해석과 일치함을 검증하였다.
  • 이런 해석을 통해 선정된 두 머플러를 제작하여 차량에 장착, 평가하였으며, 머플러 토출 소음과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비교하였고 TL 해석과 일치함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배압 측정 장치를 통해 배압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머플러를 설계함에 있어 유체의 흐름은 매우 중요한 인자이며, 그 특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는 실제 머플러가 쓰일 때 발생되는 열과 유동을 영향을 고려한 전달손실계수 (Transmission Loss, TL)를 이용하여 머플러를 설계하였다. 홀을 통과하는 유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체의 흐름을 크게 방해하지 않으며 (배압 저감), 유동이 홀을 통과할 때 생기는 소음 저감 원리를 활용한 정숙형 (quiet-sound)머플러와 (b) 헬름홀쯔 공명기(2)를 활용한 스포티사운드형 머플러를 제안하고자 한다.
  • 기존 양산 차량의 머플러의 TL을 해석하였고, 그 머플러의 TL과 배압을 타켓으로 하여 두 가지 안을 선택하였다. 이런 해석을 통해 선정된 두 머플러를 제작하여 차량에 장착, 평가하였으며, 머플러 토출 소음과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비교하였고 TL 해석과 일치함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배압 측정 장치를 통해 배압을 평가하였다.
  • 전달손실계수(Transmission loss)는 머플러의 소음 저감 특성 (characteristics)을 나타내는 값이며 열과 유동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고려한 해석을 통해 최적의 머플러를 설계/평가하여 방법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는 실제 머플러가 쓰일 때 발생되는 열과 유동을 영향을 고려한 전달손실계수 (Transmission Loss, TL)를 이용하여 머플러를 설계하였다. 홀을 통과하는 유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체의 흐름을 크게 방해하지 않으며 (배압 저감), 유동이 홀을 통과할 때 생기는 소음 저감 원리를 활용한 정숙형 (quiet-sound)머플러와 (b) 헬름홀쯔 공명기(2)를 활용한 스포티사운드형 머플러를 제안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 GT-power 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머플러의 형상을 해석하여, 그 중 가장 좋은 TL 과 배압을 보여주는 두 개의 머플러 (7D, 4B)가 선정 되었고, Fig.1 에 대략적인 형상이 나타나 있다. 유동과 열을 고려한 TL 특성은 Fig.

이론/모형

  • 본 논문에서는 배압이 유리하고, 형상이 비교적 간단하며, (a)정숙형 사운드 (quiet-sound) 와 (b) 스포티 사운드 (sporty-sound)를 구현하는 두 개의 머플러를 제안한다. 머플러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GT-power를 사용하였다. 기존 양산 차량의 머플러의 TL을 해석하였고, 그 머플러의 TL과 배압을 타켓으로 하여 두 가지 안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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