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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위한 가상 공간좌표 생성
Cyberspace Coordinate Create for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765 - 769  

반경진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류남훈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경옥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한재정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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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증강현실은 객체와 배경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하여 데이터 글러브나 마커 등을 이용하였다. 이는 사용에 불편함과 몰입감 저하의 결과를 발생한다. 증강현실에서 몰입감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입력장치의 제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마커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정확한 공간좌표의 인식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에서의 몰입감 향상을 위해 부가적인 입력장치의 착용없이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가상의 공간좌표 생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획득한 영상을 2차원 공간상에 투영하고 특징선을 추출하여 투영된 가상공간좌표를 계산하여 가상의 객체를 투영하였다. 이는 Markerless 증강과 모바일 증강 등에 응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gmented Reality of existing for the interaction which the object and background is smooth used the data glove or marker. It is inconvenient to a use and it occurs the result of immersion feeling decrease. Immersion it will wind from Augmented Reality and the hazard which it strengthens the re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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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객체의 증강을 위해 기존의 3차원 좌표 상에 객체를 배치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2차원 상에 투영된 영상을 기반으로 객체를 배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에 3차원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3D 모델러의 사용을 배제함으로써 객체 생성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다.
  • 이는 2차원에 투영된 영상의 가상좌표를 통해서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증강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2차원 모니터에 투영된 영상을 기반으로 가상의 2차원 공간좌표를 생성하고 맵핑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 1]은 제안한 가상 좌표를 이용한 객체 증강 방식을 나열한 것이다.
  • 이러한 마커의 문제점으로 인해 Markerless 증강을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마커상의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하여 실 환경에 가상의 공간 좌표를 맵핑하여 마커 없이 증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Ⅱ장에서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Ⅲ장에서는 Markerless 증강을 위한 가상 공간 좌표를 생성하며, Ⅳ장에서는 생성된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구현된 결과를 알아보고, 마지막 Ⅴ장에서는 결론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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