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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사이트의 온라인 공동체의식 형성을 위한 고객그룹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Customer Group to the Sense of Community in Online through the Web-si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1200 - 1204  

이혜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예용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지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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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서비스 활동에서 고객과의 관계는 서비스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웹서비스를 통한 고객관계마케팅활동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있어서 그 가능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그 중 물리적, 지리적 구애를 받지 않은 서비스의 브랜드 혹은 온라인 공동체의식의 활용은 고객관계 구축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KISTI의 과학향기 서비스의 고객그룹을 대상으로 공동체의식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서포터즈 운영과 매개효과를 통해 고객그룹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ccess or failure depends on the customer relationships from information services. Recently, as strengthening the customer relationships, marketing with the customer relationships through the web-site is being important factor. In the web-site, applying the service brand or the sense of community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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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상적인 내용에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쉽게 과학을 설명하고 있다. KISTI의 과학 향기의 추진 배경은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 고취와 생활 속의 과학을 이해하는데 도모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현상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KISTI의 과학향기는 2008년 말 현재 33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년간 콘텐츠 구축건수는 총 362건, 기사 평균 클릭 수는 6,000회 이상이다.
  • KISTI의 과학향기는 현재 회원수만 33만명이 넘어서고 있는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이트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이트의 회원수를 유지하고 이탈을 막고, 고객과의 신뢰와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한 달간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운영하는 행사를 수행하였다.
  • KISTI의 과학향기에서는 2009년 3월 30일부터 4월 17일까지 기존 고객에 대한 확실한 지지를 얻고,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독자들을 중심으로 서포터즈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KISTI의 과학향기의 우량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고객까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본 고에서는 KISTI의 과학향기 서비스의 고객그룹을 대상으로 공동체의식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서포터즈의 사례와 KISTI의 과학향기 서포터즈 결과분석을 통해 고객그룹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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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마케팅의 무엇을 위한 목적으로 생겨났는가? 공급이 소비를 상회하고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생산자 입장에서는 이를 맞추기 위한 타겟마케팅, 틈새마케팅, 관계마케팅 등의 개념이 생겨났다. 이 중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은 1990년도 후반부터 정보와 IT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과의 거래에 있어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한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생겨났으며, 특히 Clark and Martin이 고객 간 관계의 방향을 제시한 이후, 그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8]
KISTI의 과학향기는 사이트의 회원수를 유지하고 이탈을 막기위해 어떤 행사를 수행하였는가? KISTI의 과학향기는 현재 회원수만 33만명이 넘어서고 있는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이트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이트의 회원수를 유지하고 이탈을 막고, 고객과의 신뢰와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한 달간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운영하는 행사를 수행하였다.
KISTI의 과학향기의 회원수는 몇 명을 넘어서고 있는가? 현재 KISTI는 어렵고 친숙하지 않은 과학기술정보를 대중화하는데 기여하고자 웹서비스이면서 메일진인 KISTI의 과학향기를 운영하고 있다. KISTI의 과학향기는 현재 회원수만 33만명이 넘어서고 있는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이트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이트의 회원수를 유지하고 이탈을 막고, 고객과의 신뢰와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한 달간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운영하는 행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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