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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야각(FOV) 연구
A Study on FOV for developing 3D Gam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163 - 168  

이환중 (부경대학교 정보공학과) ,  김영봉 (부경대학교 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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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게임은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점과 시야를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어서 2D게임에 비해 현실감과 몰입성이 뛰어나다. 3D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시점과 시야는 카메라의 위치와 카메라 렌즈의 화각인 FOV(Field of View)에 의해 결정된다. FOV는 단순한 기술적인 요소이지만 어떻게 적용되는 가에 따라 화면왜곡의 양상이 달라지며 게임의 몰입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일부 게임 사용자에게는 멀미와 같은 신체적인 부작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하게 모델링된 데이터에 대해 FOV 값을 조절하여 렌더링한 결과와 실제 게임에 구현된 FOV의 사례를 분석하여 3D 게임 개발을 위한 적합한 FOV 결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3D gamers can control points of view and field of view freely, 3D games generate high realities and immersions. On most of 3D games, a point of view and a field of view are determined by positions and FOV(field of view) of camera. Although FOV is a simple technical factor, it leads to graphic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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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OV는 단순히 화면에 보여지는 시야의 크기라는 의미이지만 실제 구현되는 수치 값에 따라 화면을 왜곡시켜 게임의 몰입성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하고, 일부 게임 사용자에게는 멀미와 같은 신체적인 부작용을 발생시키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게임에 구현된 FOV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3D 게임 개발을 위한 FOV 적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림6을 보면 화각이 커짐에 따라 오브젝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카메라 줌 아웃의 효과가 발생하였다. 카메라로부터 피사체 오브젝트들까지의 거리 WD(Working Distance)를 줄인 결과를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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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게임의 장점은? 3D 게임은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점과 시야를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어서 2D게임에 비해 현실감과 몰입성이 뛰어나다. 3D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시점과 시야는 카메라의 위치와 카메라 렌즈의 화각인 FOV(Field of View)에 의해 결정된다.
3D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시점과 시야는 무엇에의해 결정되는가? 3D 게임은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점과 시야를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어서 2D게임에 비해 현실감과 몰입성이 뛰어나다. 3D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시점과 시야는 카메라의 위치와 카메라 렌즈의 화각인 FOV(Field of View)에 의해 결정된다. FOV는 단순한 기술적인 요소이지만 어떻게 적용되는 가에 따라 화면왜곡의 양상이 달라지며 게임의 몰입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일부 게임 사용자에게는 멀미와 같은 신체적인 부작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게임그래픽스기술 2D와 3D에대해 설명하시오. 게임그래픽스 기술은 2D와 3D으로 나눌 수 있다. 2D(이차원)그래픽스 기술을 적용한 게임의 경우에도 3인칭 관찰자 시점인 ‘쿼터뷰‘시점을 적용하여 3차원 적인 공간의 느낌을 충분히 표현하기도 한다. 따라서 2D게임과 3D게임의 구분은 특정시점에 디스플레이된 영상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게임 전체에서 카메라뷰의 자유도가 높은 실시간 렌더링 기술의 적용여부로 판단하게 된다. 2D게임은 게임전체에서 미리 렌더링된 이미지 데이터를 주로 고정시점으로 보여주게 되며 이로 인해 시점의 자유도가 낮고, 배경요소와 캐릭터요소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낮아 가상현실의 핵심인 몰입성이 떨어진다. 이에 반해 3D 게임은 제작된 그래픽 요소가 가상 3차원 공간의 데이터형태가 되며 이를 카메라뷰 라는 기능을 중심으로 실시간으로 렌더링하여 자유로운 시점의 변화와 배경요소와 캐릭터요소간의 다양한 상호 작용 연출이 가능하다. 우리가 게임 내에서 느끼는 공간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들은 모두 이러한 카메라뷰를 기준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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