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항 환승고객의 서비스 수준 평가: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Evaluation of level of service for transfer passengers at airports: a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9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325 - 327  

박진우 (한국항공대학교) ,  정세연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환승승객을 대상으로 전체 서비스 수준을 평가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환승승객은 기존의 출발 도착승객들과는 다른 서비스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공항에서의 환승객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에 4년 연속 공항서비스 세계 1위인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승객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자 가장 많은 환승 비율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승객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환승승객들의 서비스평가에서 중요한 요인들을 고찰하고 각 서비스 요인들이 승객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eeks to investigate transfer passengers' service evaluations of an airport. Transfer passengers are important for many airlines and hub airports because the needs of transfer passengers are quite different from O&D passengers. Despite the increasing importance of transfer passengers 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승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항서비스 품질의 속성들을 파악하고, 구조방정식(SEM)을 이용하여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만족도가 재 구매 의사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승객이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품질이 승객만족도와 공항의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환승승객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환승객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승객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환승승객들이 인지하는 공항서비스의 중요한 요인들이 만족 및 공항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인천공항이 세계 허브공항이 되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승객의 공항 서비스 평가속성을 고찰하고 공항서비스 품질이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에서 가장 많은 환승 비율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승객들을 중심으로 공항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에서 가장 많은 환승 비율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승객들을 중심으로 공항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승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항서비스 품질의 속성들을 파악하고, 구조방정식(SEM)을 이용하여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만족도가 재 구매 의사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승객이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품질이 승객만족도와 공항의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환승승객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환승객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승객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환승승객들이 인지하는 공항서비스의 중요한 요인들이 만족 및 공항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인천공항이 세계 허브공항이 되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