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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무예로서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 탐색
An investigation of cultural identity of taekwondo as a Korean traditional martial a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262 - 269  

안정덕 (한국과학영재학교) ,  송강영 (동서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기 위해, 우선 태권도 발생에 대한 역사적 기원을 최홍희 중심설, 도장중심설, 가라테 유입설, 전통무예 계승설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태권도에 내재한 한국 전통 무예로서의 정체성을 탁석산(2000)이 제시한 정체성 판단의 3가지 기준인 현재성, 대중성, 주체성의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태권도는 최홍희와 일제시대의 문화적 단절기에 유입된 가라테, 그리고 최초의 기간도장 지도자와 우리민족의 전통무예가 융합되어 격동의 혼란기와 문화적 재생산 과정을 거쳐 탄생하였다. 둘째, 태권도는 발기술을 중시하는 우리 민족의 맨손 무예 몸짓을 본질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손기술 중심의 일본 가라테나 중국의 우슈와 확연히 구별된 독창성을 확보하고 있다. 게다가 호구나, 삿보대, 헤드기어 등에는 태극문양과 전통적 오방색상을 잘 조화시켰으며, 모든 용어를 순 우리말로 바꾼 것은 한국적 토착화의 결정체이다. 따라서 태권도는 한국전통무예로서의 정체성을 뚜렷이 내포한 가장 세계화된 한국의 문화유산이며, 배타적 민족주의를 극복해 가는 노력과 함께 글로벌 무도 스포츠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o find the cultural identity of taekwondo, presents the historical origin of taekwondo in lights of Choi-centric theory, kwan-centric theory, karate inflow theory, and successive traditional martial arts theory. Then it investigates taekwondo's inner identity as a Korean traditional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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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기 위해, 우선 태권도의 역사적 기원을 객관적 시각에서 추적해 보고, 태권도에 내재되어 있는 한국 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현상학적 측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근대 태권도의 형성과정에 대해 역사적으로 가장 타당한 4가지 관점을 가지고 거시적이면서 통합적으로 탐색하여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 가라테가 1939년에 일본 본토에서 최초의 도장을 개관하여 4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전파되기 시작하여 50, 60년대에 최영의에 의해 미국에 전파되기 시작한 것이나 태권도가 70년대부터 본격적인 셰계화를 추구하면서 80년대 들어 가라테보다 더 인기 있는 무도 스포츠로 자리 잡게 된 것은 현대 문명사의 동시대적인 과정으로 생각해야 하고 기원을 추구하는 협애한 국수주의 질곡에서 벗어나야 함(김용옥, 1990)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에 대한 혼란은 아직도 제기되고 있다(강경화, 2006). 연구자는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태권도의 기원에 대해 4가지 관점에서 조명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그럼 어떤 문화가 한국인의 정체성을 충분히 내포하고 있고, 한국적 문화유산이라고 판단할 것인가? 그 판단의 기준으로 탁석산(2000)은 '현재성', '대중성', '주체성'의 3가지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현재성은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서 정체성 찾기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 의미나 중요성을 갖는다면 우리는 그 현상을 정체성 탐구를 위한 고찰의 주 대상으로 삼아야지, 과거의 현상이 주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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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 논문에서 말 하는 동양 무예의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역사적 의미는? 전통적으로 동양 무예는 그네뛰기, 널뛰기, 축국 등과 같은 유희로서의 신체활동과 구분되어 국가와 개인의 생존을 위한 공격과 방어 기술이면서도 심신 수양의 기법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현대문명의 발달은 모든 영역을 상업화하고 전문화 시켰고, 동양 무예도 전통적인 관념에 변화를 가져와 다른 스포츠와 같이 흥행을 위한 경기 형식을 취하게 되었다.
탁석산(2000)이 제시한 정체성 판단의 3가지 기준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태권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기 위해, 우선 태권도 발생에 대한 역사적 기원을 최홍희 중심설, 도장중심설, 가라테 유입설, 전통무예 계승설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태권도에 내재한 한국 전통 무예로서의 정체성을 탁석산(2000)이 제시한 정체성 판단의 3가지 기준인 현재성, 대중성, 주체성의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위 논문에서 말하는 태권도의 의의는? 둘째, 태권도는 발기술을 중시하는 우리 민족의 맨손 무예 몸짓을 본질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손기술 중심의 일본 가라테나 중국의 우슈와 확연히 구별된 독창성을 확보하고 있다. 게다가 호구나, 삿보대, 헤드기어 등에는 태극문양과 전통적 오방색상을 잘 조화시켰으며, 모든 용어를 순 우리말로 바꾼 것은 한국적 토착화의 결정체이다. 따라서 태권도는 한국전통무예로서의 정체성을 뚜렷이 내포한 가장 세계화된 한국의 문화유산이며, 배타적 민족주의를 극복해 가는 노력과 함께 글로벌 무도 스포츠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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