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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마케팅 개념정립을 위한 사례 연구 - 대전시의 도시마케팅을 중심으로 -
Case Study on Positioning of City Marketing - Focus on City Marketing in Daeje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663 - 667  

서용모 ((재)대전테크노파크) ,  오치교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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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방자치단체의 위상과 역할이 확대되면서 지방의 도시 이미지 제고에 있어서의 도시 아이덴티티 확립과 대전지역의 도시 발전측면에서 보존 육성 개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활성화 방향을 설정하는 실천적인 핵심적인 과정의 창출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 한다. 대전광역시가 직면하고 있는 지역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도시 문화적 전략과 그 한계와 진화를 이해하고 차별적인 도시 이미지 구축하기 위하여 세계의 선진 사례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또한 대전광역시에 대한 도시이미지브랜드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성공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전시의 도시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대전광역시에 적합하고 차별성과 상징성을 갖는 도시 이미지 및 브랜드 개발 시스템 개발에 대한 제언을 통해 유니버셜 및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서 대전시의 도시디자인 및 도시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model that the practical core process of regional city image which are city identity and strategies of the conservation, promotion and development in city development. In this paper compared and suggested city images as the urban culture strategies, its limitation and evoluti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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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그 결과 도시 디자인 정비를 통해 '개항도시'라는 역사적 특성을 살리는 것이'개성 있는 도시'를 만드는 길이라고 결론 냈다.

후속연구

  • 마지막으로 대전시가 누구든지 편하게 활동할 수 있는 인간중심적인 도시 생활환경 구현을 통해 지자체 사회구성인 특히, 사회적 약자(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가 개별 시설, 구역, 도시를 접근·이용·이동함에 있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 시공을 통한 유니버셜 디자인 도시로서의 상징적 이미지를 구축에의 고려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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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지방자치제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우리나에서도 1995년 지방자치제의 시작과 더불어 도시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역할이 커지면서, 세계화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도시브랜딩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중심으로 한 도시마케팅전략을 적극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1].
도시정부가 도시마케팅을 통한 도시이미지 향상과 도시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마케팅 전략이 도시발전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 이후 미국과 유럽의 공업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된 자본주의 구조 개편으로 시작되었다. 자본축적의 세계화와 정보화 등으로 도시들 간의 역학관계가 변화하면서 구산업지역들이 침체를 격게 되었고, 도시재활성화를 위한 첨예한 도시간 경쟁이 가속화되기 시작 했다. 이에 따라 도시정부는 자신의 경쟁적 지위 즉,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도시마케팅을 통한 도시이미지 향상과 도시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게 된 것이다[2, 3].
장소마케팅의 도입배경은? 도시마케팅과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 도입배경은 1970년대 이후 세계경제의 급속한 재편성은 산업중심이 기존의 제조업에서 첨단산업, 지식정보산업, 문화관광산업 등 고유의 문화적 요소가 중요시 되면서 국가 간의 공간장벽은 점차 완화되고 자본과 고급노동력,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지역간의 경쟁이 격화 되고, 개인적인 측면으로는 행복한 삶과 자아 정체성 확립의 수단 그리고 지자체는 지역주민의 문화수용 및 욕구충족, 지역주민과 기업유치를 위해 매력적인 지역이미지와 공간환경을 창출함으로서 장소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은 장소마케팅의 개념들을 문화지향적, 지역내부 지향적, 정체성 지향적인 경향들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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