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흐름에 따른 계절의 변화, 꽃의 개화 등은 장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시간을 압축하여 빠르게 볼 수 있도록 미속촬영을 한다. 이러한 미속촬영을 이용하여 장소, 화각, 시간 등 다양한 조건을 동일한 상태에서 정확한 시간 간격을 통해 촬영하는 기법을 인터벌 촬영이라 한다. 미속촬영 기법은 교육, 과학, 다큐, 미디어 매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속촬영 영상을 취득함에 있어 기존과 다르게 꽃과 같은 주 피사체를 제외한 불필요한 배경을 삭제와 조정을 통해 영상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여 실사촬영 영상을 2D 및 3D상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 또는 영상데이터로 폭 넓게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영상제작에 창조성을 부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미속촬영 영상의 배경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계절의 변화, 꽃의 개화 등은 장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시간을 압축하여 빠르게 볼 수 있도록 미속촬영을 한다. 이러한 미속촬영을 이용하여 장소, 화각, 시간 등 다양한 조건을 동일한 상태에서 정확한 시간 간격을 통해 촬영하는 기법을 인터벌 촬영이라 한다. 미속촬영 기법은 교육, 과학, 다큐, 미디어 매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속촬영 영상을 취득함에 있어 기존과 다르게 꽃과 같은 주 피사체를 제외한 불필요한 배경을 삭제와 조정을 통해 영상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여 실사촬영 영상을 2D 및 3D상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 또는 영상데이터로 폭 넓게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영상제작에 창조성을 부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미속촬영 영상의 배경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Since seasonal changes, blooming of a flower, etc., which take place in accordance with passage of time, transpire over an extended duration of time, one performs the Time-Lapse so that one can watch them quickly by compressing time. Because such a Time-Lapse records a wide range of conditions inclu...
Since seasonal changes, blooming of a flower, etc., which take place in accordance with passage of time, transpire over an extended duration of time, one performs the Time-Lapse so that one can watch them quickly by compressing time. Because such a Time-Lapse records a wide range of conditions including the place, angle of view, and time found in a natural state in accordance with a precise interval of time and in the samestate, it is also referred to as Interval recording. The Time-Lapse technique is used widely in various fields such as education, science, documentary, and the media. In terms of acquiring a Time-Lapse image, by making it possible for one to treat an image by deleting and adjusting unnecessary backgrounds excluding the main subject for photography such as the flower unlike existing methods and by making it possible for one to apply extensively the real-life recorded image as a library or image data in 2D or 3D, the present study seeks to propose a technique for the background treatment of Time-Lapse image that allows for everyone to bestow creativity to image production easily and conveniently.
Since seasonal changes, blooming of a flower, etc., which take place in accordance with passage of time, transpire over an extended duration of time, one performs the Time-Lapse so that one can watch them quickly by compressing time. Because such a Time-Lapse records a wide range of conditions including the place, angle of view, and time found in a natural state in accordance with a precise interval of time and in the samestate, it is also referred to as Interval recording. The Time-Lapse technique is used widely in various fields such as education, science, documentary, and the media. In terms of acquiring a Time-Lapse image, by making it possible for one to treat an image by deleting and adjusting unnecessary backgrounds excluding the main subject for photography such as the flower unlike existing methods and by making it possible for one to apply extensively the real-life recorded image as a library or image data in 2D or 3D, the present study seeks to propose a technique for the background treatment of Time-Lapse image that allows for everyone to bestow creativity to image production easily and conven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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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상술한 제안은 조명(빛)과 색상의 다양성에 따른 불균일로 인해 배경을 추출하기가 그동안 매우 어려웠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속촬영을 함에 있어 후반작업의 영상처리를 통해 배경을 지워낼 수 있도록 촬영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이 기법에 따라 촬영된 영상을 키 작업과 마스킹 작업을 통한 후반 작업으로 배경과 주피사체를 선택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지워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에 따라 최종결과 영상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른 영상처리를 통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키 작업은 한가지 색만 추출하지만 이와 관련된 유사색상도 동시에 추출되어 제거됨으로 전체 색상의 발색이 나빠지고 심지어는 색상이 뚤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키와 마스크 작업을 혼용하고 시간에 따른 크기와 위치를 제어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다. 따라서 최하위 레이어에 흰색 배경이 아닌 다른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레이어에 활용함으로써 미속촬영 영상을 손쉽게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속촬영을 함에 있어 후반작업의 영상처리를 통해 배경을 지워낼 수 있도록 촬영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이 기법에 따라 촬영된 영상을 키 작업과 마스킹 작업을 통한 후반 작업으로 배경과 주피사체를 선택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지워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에 따라 최종결과 영상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른 영상처리를 통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꽃의 촬영 간격을 조정한 것은 개화에 따른 변화가 극히 미미할때는 촬영간격을 늘리고 개화가 빨리 진행되면 촬영간격을 단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붓꽃의 경우 바이올렛과 촬영설정은 동일하나 촬영간격은 첫 1시간 20분은 5분 간격, 이어 20분간은 1분간격, 그리고 3시간 40분간은 3분 간격으로 촬영했다. 붓꽃은 개화 변화 속도가 빠르다.
미속촬영은 피사체가 움직이고 다양한 컬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일반 크로마 촬영과는 대비된다. 미속촬영 조건 중 배경을 선택하여 설치하고 촬영함에 따라 영상데이터의 배경을 지울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 그리고 키와 마스크 작업을 통해 피사체의 색상 손실을 최소화하여 배경을 제거한다.
바이올렛은 처음 1시간 30분은 3분간격으로, 이어서 3시간에 걸쳐 5분간격으로 전체 약 4시간 30분에 걸쳐 유선리모컨으로 촬영했다. 화이트밸런스는 자동으로 꽃은 수동포커스로 촬영했다.
본 연구에서는 6mm캠코더나 방송용 전문장비가 아닌 1000만 화소급 DSLR 카메라와 유선 리모컨을 이용하여 미속촬영을 실시 하였다. 디지털카메라는 동영상 촬영장치와 달리 1회 촬영매수가 1프레임이므로 촬영 완료 후 최종합성을 하게 되면 매끄러움은 다소 떨어지지만 캠코더보다 훌륭한 고품질의 영상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촬영이 시작되면 수시간에서 몇일에 걸쳐 촬영이 이루어지며 촬영은 유선 또는 무선 리모컨으로 동일한 화각에서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동일한 촬영매수로 촬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올렛과 붓꽃의 개화를 기준으로 촬영조건을 설정하였다. 그림 1.
최하위의 흰색 배경레이어를 기준으로 발색과 배경의 제거가 섬세하게 되었는지 최종결과를 확인한다. 그림 13.
본 연구결과에 따라 미속촬영 영상데이터를 각종 미디어 라이브러리나 교육, 과학,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의 폭을 확대할 수 있다. 특히 캠코더보다 화질이 우수한 1000만 화소급 DSLR을 적용하여 꽃의 개화나 식물의 생장 등 변화가 다양한 피사체의 성장이나 소멸 등의 환경을 좀 더 사실적으로 구성하고 섬세히 묘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 그리고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미속촬영 영상을 2D와 3D상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이론/모형
상술한 미속촬영 기법은 MBC 다큐멘터리 '잡초'에서 식물의 개화 그리고 계절과 생태계의 변화를 빠르게 보여주는데 사용되었다[1].
성능/효과
그동안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미속촬영 영상데이터의 자유로운 합성과 조작이 가능해 졌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미속촬영 영상데이터를 각종 미디어 라이브러리나 교육, 과학,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의 폭을 확대할 수 있다. 특히 캠코더보다 화질이 우수한 1000만 화소급 DSLR을 적용하여 꽃의 개화나 식물의 생장 등 변화가 다양한 피사체의 성장이나 소멸 등의 환경을 좀 더 사실적으로 구성하고 섬세히 묘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미속촬영 영상을 2D와 3D상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향후과제는 자연환경에서 자연 그대로의 피사체를 미속촬영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속촬영은 주로 어디에 사용되는가?
다큐멘터리나 미디어 매체, 교육분야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미속촬영 혹은 인터벌 촬영은 장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피사체의 변화를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화각으로 정해진 시간 간격을 두고 정해진 프레임으로 촬영하여 촬영한 영상을 순서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촬영기법은 자연상태에서 자연의 변화를 빠르게 사실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시각적인 효과를 크게 주는 장점이 있다.
인터벌 촬영이란?
다큐멘터리나 미디어 매체, 교육분야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미속촬영 혹은 인터벌 촬영은 장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피사체의 변화를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화각으로 정해진 시간 간격을 두고 정해진 프레임으로 촬영하여 촬영한 영상을 순서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촬영기법은 자연상태에서 자연의 변화를 빠르게 사실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시각적인 효과를 크게 주는 장점이 있다.
미속촬영의 단점은?
이러한 촬영기법은 자연상태에서 자연의 변화를 빠르게 사실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시각적인 효과를 크게 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기법은 배경과 피사체가 상존하므로 불필요한 배경이 주피사체를 혼돈스럽게 하거나 주피사체를 약화시킬 경우 촬영한 영상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는 크게 반감 될 것이다. 따라서 주피사체를 제외한 배경을 추출해서 선택적으로 혹은 전체를 영상처리를 통해 지워 낼 수 있으면 후반작업의 선택적인 합성을 통해 미속촬영의 효과를 좀 더 극대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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