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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의 컴퓨터 인터페이스 조작 능력
Children's ability to manipulate the computer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531 - 532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  이상희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 ,  김기열 ((주)유아이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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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 51명을 대상으로 키보드의 특정버튼(Enter, 숫자키, 방향키), 마우스 포인터, 마우스 오른쪽버튼과 왼쪽 버튼의 조작 시간을 체크하여 각 인터페이스별 조작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시간에는 월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보다는 개인에 따른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별 반응시간을 비교하였을 때, 키보드버튼조작 평균 반응시간2.97초(5.62), 마우스포인터조작 반응 평균 반응시간 58초(.43), 마우스버튼조작 반응 평균 반응시간 3.02초(1.49)로 나타났다. 각 하위영역별로 조작시간 편차가 큼을 고려할 때, 기본인터페이스 조작능력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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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컴퓨터 인터페이스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조작항목별 아동의 첫 반응시간을 비롯하여 버튼을 눌렀을 때의 지속시간, 반복테스트의 미션수행 간격 시간을 평균과 표준편차로 알아보았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작능력의 차이는 t-test룰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그러나 아동이 인터넷 이용을 위한 기본 인터페이스인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조작하는 능력을 적절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키보드와 마우스의 기본적인 조작능력을 파악하여 제시함으로써 기본 인터페이스 구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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