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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긍정적인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A Development of Program for Positive Teacher based on Appreciative Inqui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355 - 356  

장경원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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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본 연구는 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긍정교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AI의 4D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긍정주제를 선정하였는데, 대주제는 "닮고싶은 선생님"이고, 하위 주제는 이해, 소통, 열정, 실력이다. 각 주제별로 교사들에게 제시할 긍정적 질문을 개발하였고, 질문을 토대로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을 기반으로 자기 개발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러한 계획이 교사역량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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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I는 개입(intervention)이 아니라 질문하고 상상하며 혁신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개인이나 조직의 발전을 위해 이루어지던 잘못된 것에 대한 비판과 반복되는 진단 대신에 장점을 발견하고 꿈을 꾸고 디자인한다. 본 연구는 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긍정교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교사가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대할 때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자기발전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본 연구는 긍정적 탐색(Appreciative Inquiry)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긍정적인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사들 역시 학생과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지만 이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구체적이지 않다.
  • 교사들 역시 학생과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지만 이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구체적이지 않다. 본 프로그램은 이를 구체화할 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서로 대화하면서 긍정적인 교사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였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에서 도출한 실천 체크리스트가 실천으로 옮겨지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은 유의미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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