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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태권도 3D 학습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virtual Taekwondo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0, 2011년, pp.227 - 228  

김재현 (서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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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가 실전 태권도 기술을 용이하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으로, DVD를 포함한 교본들의 일방향성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직접 조작하여 상하좌우 자세를 확인해가면서 3D 애니메이션과 영상 등을 통해 양방향성 학습이 가능하도록 태권도 3D 학습 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단순히 품새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닌 기본동작부터 스텝, 낙법, 품새, 실전훈련 콘텐츠까지 체계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또한 태권도의 난해하고 세밀한 자세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광학식 모션캡쳐 기술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동작이 표현되도록 3D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고 동작분석과 올바른 자세교정을 위하여 3D 실시간 렌더링 프로그램에 카메라 방향 조작, 화면 확대, 회전, 이동, 속도 조절, 구분동작 학습, 구간반복 기능 등을 개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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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실전 태권도 기술을 용이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서, DVD를 포함한 교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3D 애니메이션과 영상을 병용하여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태권도 겨루기 기술 트레이닝 시스템을 개발한다.
  • 그러나 책은 물론이고 비디오나 DVD도 모두 일방향성, 즉 배우는 사람이 참여할 수 없고 보기만 하는 교본이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3D 시스템을 이용하여 피교육자가 직접 상하좌우 자세를 확인해가며 자세교정을 쉽게 할 수 있는 양방향성 학습 시스템을 연구하고자 한다. 교육용 시스템에서는 피교육자가 조작할 수 있는 대화형(interactive)의 양방향성을 가지는 형태가 교육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 재미와 동기유발을 위하여 실전 명장면을 모션캡쳐 받아 사용자가 수시로 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기를 반드시 배워야 하며 이는 3D 태권도 실전훈련 학습 시스템 내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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