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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폰 기반의 스마트 폰 게임시장에서 수익 창출 기법
Coupon based Earnings Model in Smart Phone Game Marke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51 - 52  

배국재 (홍익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과) ,  이준영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수균 (홍익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과) ,  강신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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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 스마트 폰 게임시장에서 개발사의 수익 창출 한계를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익 창출 모델을 제안한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수익 창출 방식은 게임을 단순히 유저의 재미추구와 시간 소모가 아닌 이윤 추구 활동으로 바꾸는 것이다. 특히 본 모델에서는 이윤 추구 활동 중 광고와 쿠폰 발행 분야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과의 제휴가 필수적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레임워크 제작을 통해 본 논문이 제안하는 수익 창출 모델이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산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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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음식점, 테마파크 업체들과의 기프티콘 제휴를 겨냥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본 프레임워크에서는 게임의 배경이나 오브젝트나 장애물에는 제휴사의 로고 삽입이나 상품 이미지를 손쉽게 삽입할 수 있다.
  • ‘기프티콘’은 선물하는 사람이 물리적 재화를 상대방에게 직접 건네는 방식이 아닌 모바일로 현물과 즉시 교환 가능한 쿠폰을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상대방에게 모바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키프티콘을 게임 내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새로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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