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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211 - 214
김은희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 , 이경식 (전남대학교 경영학)
최근 E-Service의 기술 촉진이나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으나, 이에 반해 E-Service의 이론과 실행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고, E-Service상의 서비스나 서비스 경험에 대한 정의가 부재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 서비스와 E-Service의 차이점을 도출하여 E-Service만의 특화점을 학문적으로 확인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E-Service의 정의를 우선 설명하고, 전통적인 서비스의 주요 특성 5가지를 활용하여 E-Service와의 특성을 비교한 후, 5가지 특성에서 각각 전통적인 서비스와 E-Service간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E-Service의 가장 큰 특징인 기술과 정보의 만남을 통해 가치의 창조가 포함되는 점을 추가하여 E-Service가 기존 상품이나 오프라인 서비스에 대한 보완재나 대체제가 아닌 E-Service 만의 고유 핵심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명백한 E-Service만의 우위 요소를 정의한 후 학문적으로 명확한 차이점을 밝혀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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