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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부연구개발사업의 학제간 융합연구 성과분석 연구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06, 2015년, pp.165 - 173  

김홍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최문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정선양 (건국대학교 MOT밀러스쿨 기술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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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에서 학제적 연구의 현황을 분석한 사례는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참여연구원 기준으로 하는 경우와 기술(학문)분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과제에서 동일 목표 및 내용을 연구하기 위해 이종기술을 적용하여 연구하는 과제는 이종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연구자가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가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제를 다른 학문(기술)분야 및 전문가가 통합(integration)되어 연구하고 있는 학제적 연구과제라 정의하고, 최근 5년간 정부연구개발사업의 학제간 연구현황 및 연구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표준분류 대분류 기준으로 2개 이상의 대분류 기술(학문)분야가 포함되어 연구하고 있는 과제를 학제간 연구과제로 보고, 학제내 연구는 동일 대분류 내 중기술 기준으로 2개 이상의 기술분야가 포함되어 연구하고 있는 과제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정부연구개발과제의 융합연구과제를 학제간·학제내로 분류하여 투입대비 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융합연구의 정책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5년간(2009∼2013)의 정부연구개발사업 조사·분석자료를 활용하여 SCI논문, 국내외 특허, 기술료, 사업화 등의 연구개발사업의 과학적, 기술적, 경제적 성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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