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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적모델 추출을 통한 해상교통관제사 의사결정 지원 방안
Decision Making Support System for VTSO using Extracted Ships' Track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July 09, 2015년, pp.310 - 311  

김주성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대학원)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김윤하 (국민안전처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 대상항 해상교통관제센터) ,  최익환 (국민안전처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 대상항 해상교통관제센터) ,  김진한 (국민안전처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 대상항 해상교통관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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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항적 데이터는 해상교통관제센터에 의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고 수집되어 진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의 항적 패턴분석과 항적 모델을 추출하여 해상교통관제사의 의사결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항적 데이터의 처리와 가공, 항적 모델링을 위하여 SVM알고리즘이 사용되었으며, 적정 파라미터 선정을 위하여 k-fold cross validation이 사용되었다. 제안된 항적 데이터 모델링을 통하여 이상거동 선박의 사전 판별, 선박의 추측위치 계산 등에 응용하여 해상교통과제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s' tracking data are being monitored and collected by vessel traffic service center in real time. In this paper, we intend to contribute to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s' decision making through extracting ships' tracking patterns and models based on these data. Support Vector Machine algori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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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 국제무역의 활성화로 인한 해상교통량 증가는 사고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이러한 잠재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해상교통관제사는 24시간 선박의 운항을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고의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수집하는 선박의 항적 자료를 바탕으로 항적패턴을 분석하고, 항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해상교통관제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한다. 선박 항적패턴의 분석을 위하여 Support Vector Machine(SVM) 알고리즘이 사용되었으며, SVM의 모형구축에 필수적인 커널함수의 적정 파라미터 선정을 위하여 k-fold cross validation과 격자탐색이 사용되었다[2].

가설 설정

  • 훈련데이터 (x1,y1 ),...,(xN,yN) ⊂χ × R가 주어졌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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