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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2, 2017년, pp.146 - 152
김혜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오재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세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This paper proposes the ship-handling simulator framework using web technology to solve the complexity and non-scalability problems of a common simulator system. We analyze the essential functions of the existing simulator system, and selects web technologies to replace them. Based on this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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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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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이 활용되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의 선교(bridge)와 유사하게 제작된 환경에서 선박운항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이다. 이는 주로 항해사의 운항 및 선원의 선교 업무 숙지 훈련에 활용되며, 안전 항로와 같은 항만 시설의 통항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 해양사고의 규모가 커지고 해양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 |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기술은 무엇입니까? |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기술은 선박의 움직임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이를 사실적으로 모사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의 선교(bridge)와 유사하게 제작된 환경에서 선박운항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이다. | |
기존의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이 지니는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 이에 따라 시뮬레이터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요소 기술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은 그 구조가 복잡하고 폐쇄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기능의 수정과 확장이 어려우며, 이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실제로 현재 운영되는 일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경우,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 이외에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운영하는 시간과 공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그 활용에 제약이 따르기도 한다. |
Kim, M. K, J. H. Kim and S. H. Chae(2009), Object management Method for Air Traffic Control Simulation Based on HLA/RTI,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3, No. 2, pp. 165-171.
NATO(2017), Modelling and Simulation as a Service (MSaaS) Rapid deployment of interoperable and credible simulation environments (MSG-136).
Park, S. K, J. Y. Oh, H. J. Kim and A. Y. Kim(2012), The study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ship-handling simulator for effective maintenance,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71-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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