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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깊이 제어 카메라 모듈 개발
A Development of Depth Budget Control Module for 3D Stereoscopic Imag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1호, 2015 Jan. 22, 2015년, pp.201 - 203  

서창호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윤주상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서진석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남규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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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한 3차원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선 시청 환경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제작 방법을 필요로 한다. 현재의 입체영상 제작 과정은 경험자의 지식이나 시청자 실험에 기반 한 가이드라인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특정 제작 환경에 국한되어 있다. 보다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해선 다양한 카메라 제어 및 시청 환경 요소를 고려한 실험용 입체영상이 제작되고, 그 실험 영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청자 실험 데이터가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실험용 입체영상 제작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실험 목적 변경에 따라 변화 요인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험용 입체영상 제작을 위해, 상업용 3D 게임 엔진 저작 툴(Unity3D)에서 운용되고, 깊이예산(Depth Budget) 제어가 쉽게 가능한 입체 카메라 모듈을 구현하고, 구현된 모듈을 활용한 입체영상의 제작 예를 보여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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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Unity3D에서 운용되고, 사용자 입력에 기반을 둔 깊이 제어 카메라 모듈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시청자 실험 의도에 맞는 다양한 입체 영상의 제작 예를 보여준다.
  • 본 논문은 다양한 실험용 입체영상 제작을 위한 3D 게임 엔진 저작 툴, 즉, Unity3D에서 운영되는 입체 카메라 제어 모듈을 구현하였다. 구현 모듈에는 카메라 제어 요소 및 콘텐츠적 제어 요소를 함께 저작할 수 있는 입력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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