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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엠러닝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learning System fo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1호, 2015 Jan. 22, 2015년, pp.329 - 330  

이형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현근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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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류의 유행과 결혼 이주여성 등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첨단 미디어를 통하여 세계 각국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교육환경은 다양한 학습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학습자가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학습 방법으로 진화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와 관련 기술들의 발전은 기존의 교육방법론적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의 개선과 제시에는 현실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여러 사항과 문제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최신 기술에 기반을 둔 모바일을 이용한 엠러닝(M-Learning) 기반의 한국어교육 콘텐츠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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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와 기술의 발전을 수용하고 학습자의 환경을 고려하여 한국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을 이용한 엠러닝(Moblie-learning) 한국어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엠러닝을 기반으로한 한국어학습 콘텐츠관리시스템을 구글번역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자유로운 질의어를 통하여 충분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최신 기술 기반의 엠러닝(M-Learning)을 이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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