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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의 한국어학습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이러닝시스템의 설계-읽기학습을 중심으로
Design of e-Learning System for Improving the Korean Learning Accessibility of Immigran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1호, 2015 Jan. 22, 2015년, pp.331 - 333  

이형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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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한국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한국어 수요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초보적인 한국어 읽기 학습을 지원하는 학습지원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시한다. 우리나라는 경제개발에 성공하고 주요 기간산업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하여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런 현상에 따라서 결혼 이민자는 물론 국내 산업체에 취업하기 위해 입국하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근로자는 물론 첨단산업에 종사하기 위해 고학력의 외국인들이 많이 입국하고 있으며, k-pop을 비롯한 '한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계층에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에 비하여 특히 경제력과 학습수준이 낮은 외국인들은 정규적인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어 여러 가지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반영하여 초보적인 한국어 학습, 특히 읽기 학습을 지원하는 한국어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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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전 단계에서 익힌 어휘를 이용하여 주제별 상황에 맞는 간단한 문어 텍스트를 구성하고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고 질문에 답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또한 한국어 수요자의 모국어가 함께 제공될 때에 언어학습의 효과는 물론 접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설계에 반영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다수의 한국어 수요자가 있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의 외국어별 및 단계별 데이터베이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부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한국어의 학습 영역인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한국어 학습 단계로 인식되고 있는 읽기를 단계별로 지원하는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시한다. 다만 읽기는 실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어휘와 이들 어휘를 이용한 텍스트를 통해 학습 단계별로 제공하되 학습자에게 한국어에 대한 이해력 발달 및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이 연구에서는 이주민 특히 고수준의 학력기반을 갖추지 않은 외국인들이 초보적인 한국어 읽기학습을 반복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제시한 웹기반의 한국어학습 이러닝 시스템은 외국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하고 초보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일반적인 교육과정인 평가를 제외하고 가능한 한 접근이 쉽도록 실수요자의 여건에 맞추었다.
  • 이렇게 개인 수요를 위주로 하는 이러닝학습 수요에서 한국어학습 이러닝 콘텐츠와 관련 시스템은 충분히 수요가 확보될 것으로 보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일반 정규교육과정을 배제하고, 우선 이주민들에게 한국어 읽기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시한다,
  • 학습자가 단계별 학습 활동 중 질의에 오답을 선택했을 경우, 다시 읽고 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읽기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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