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있는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일본인(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169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문화 적응 과정을 밝히기 위하여 문화 적응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의 결과,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적응에 관련된 여섯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고 이들을 ①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 ②향수병 ③문화 충격 ④한국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있는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일본인(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169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문화 적응 과정을 밝히기 위하여 문화 적응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의 결과,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적응에 관련된 여섯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고 이들을 ①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 ②향수병 ③문화 충격 ④한국어 사용 스트레스 ⑤신체적 피로 ⑥한국어 학습 의욕 상실로 명명하였다. '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은 한국인과의 접촉도 및 한국인 친구와의 친밀도와 관련이 있었다. '향수병'은 학력, 연령 외에 한국인의 의사소통 양식에 대한 태도와 관련을 보였다. '문화 충격'은 중급 학습자가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한 한국인 이성 친구가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문화 충격을 더 많이 느낀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고급 단계에서는 한국·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학습자는 문화 충격을 느끼지 않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학습자는 문화 충격을 느끼는 이분화 현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한국인에 대한 태도 중 '일본 관련 군집'은 문화 충격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한국어 사용 스트레스'는 한국어 능력 자기 평가와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 외에는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찾을 수가 없었다. '신체적 피로'는 한국어 능력이 향상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학습 의욕'은 한국 체류 기간이 길어지고 한국어 능력이 향상될수록 떨어지며, 한국·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한국어 학습 의욕 상실 사이에는 부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1)한국어 교육의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문화 적응 과정에 유의하면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할 것 (2)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문화 충격을 느끼지 않도록 유도하거나 이미 느끼고 있는 문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학습자의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 등의 두 가지를 제언하였다. 또한 문화 적응을 다면적으로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있는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일본인(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169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문화 적응 과정을 밝히기 위하여 문화 적응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의 결과,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적응에 관련된 여섯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고 이들을 ①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 ②향수병 ③문화 충격 ④한국어 사용 스트레스 ⑤신체적 피로 ⑥한국어 학습 의욕 상실로 명명하였다. '기관에서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은 한국인과의 접촉도 및 한국인 친구와의 친밀도와 관련이 있었다. '향수병'은 학력, 연령 외에 한국인의 의사소통 양식에 대한 태도와 관련을 보였다. '문화 충격'은 중급 학습자가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한 한국인 이성 친구가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문화 충격을 더 많이 느낀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고급 단계에서는 한국·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학습자는 문화 충격을 느끼지 않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학습자는 문화 충격을 느끼는 이분화 현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한국인에 대한 태도 중 '일본 관련 군집'은 문화 충격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한국어 사용 스트레스'는 한국어 능력 자기 평가와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 외에는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찾을 수가 없었다. '신체적 피로'는 한국어 능력이 향상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학습 의욕'은 한국 체류 기간이 길어지고 한국어 능력이 향상될수록 떨어지며, 한국·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한국어 학습 의욕 상실 사이에는 부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1)한국어 교육의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문화 적응 과정에 유의하면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할 것 (2)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문화 충격을 느끼지 않도록 유도하거나 이미 느끼고 있는 문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학습자의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 등의 두 가지를 제언하였다. 또한 문화 적응을 다면적으로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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