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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에서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 관련 연구
A study on relation between student factors and achievements in computing education for computer science non-major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35 - 239  

김민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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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는 교육의 3요소인 교육자, 학습자, 교육내용의 하나로 학습자 특성과 이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컴퓨팅 교육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이라는 맥락에서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에서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학습자 특성을 이전경험/사전지식, 인지적 요인, 심리적 요인의 3가지로 분류하였고, 연구대상을 3그룹으로 설정, 다양한 하위 요소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대상 1의 경우 학습스타일(순차적: 부적상관, 통합적: 정적상관), 대상 2는 자기 효능감(사후), 대상 3은 수학 사전지식, 컴퓨팅과 전공의 연계성 인식, 정보적 사고에 대한 인식이 학업성취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상관성이 모두 0.5이하로 크지 않고, 자기 효능감과 전공 연계성 인식의 경우 대상에 따라 결과가 상이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변수에 대한 연구와 상관관계가 밝혀진 변수만을 대상으로 인과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현상학적 관점으로 학습자 특성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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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교육에서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다른 3개의 대상으로 각각 다른 특성을 파악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를 종합하였다.
  • 본 연구는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3개의 다른 수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이전경험/사전지식, 인지적 요인, 심리적 요인의 3가지 구분에 따라 다양한 학습자 특성 변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2016년 1학기 예술 대학에서 실시된 프로그래밍 전공 수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예술 계열 학습자들에게 프로그래밍을 하나의 기술이 아니라 매체(media)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17주차 동안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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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상황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컴퓨팅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상황에서 교육자, 학습자, 교육내용의 ‘교육의 3요소’가 존재한다[1]. 모든 학습과정은 학습자 자신에게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요인은 교육의 요소 중 어떤 의미에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다[2].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 요인을 연구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어떤 3가지 영역으로 학습자 특성을 분석 하였는가? 첫째는 이전경험 혹은 사전지식 영역으로, 이 영역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 수학 지식, 과학 지식, 영어지식이 학업성취와 관계가 있거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는 인지적 요인이다. 기존 연구에서 학생들의 일반적성([8]에서는 지능, 수리, 언어, 사무지각, 공간적성 등 9개의 적성을 알 수 있는 GATB 검사 사용)과 컴퓨팅 지식의 심상모델과 지식조직화가 학업성취와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이다. 심리적 요인에 여러 변수를 실험하였지만 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얻은 변수는 자기효능감, 행운에 대한 귀인, 컴퓨터 과학에 대한 흥미, 컴퓨터 학과에 대한 태도이다. ‘행운에 대한 귀인’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에 따라 학습자가 운을 수행의 원인으로 믿는 것을 말한다. 귀인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 대한 학습자의 믿음을 의미한다[11].
학생들은 무엇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는가? 모든 학습과정은 학습자 자신에게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요인은 교육의 요소 중 어떤 의미에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다[2]. 학생들은 다른 경험, 사전 지식, 학습 양식, 믿음 등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한다. 특히 컴퓨팅 교육에서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학습자들이 공통의 수업을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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