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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 예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웹 프로그래밍 교양 수업 프로그램 설계
The Design of a Computational Thinking-based Web Programming Course as a Liberal Art Subject for Non-Computer Majored Preliminary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161 - 164  

전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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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이나 프로그래밍 체험 및 교육 기회 부족 등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와 같은 컴퓨터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들이 현장에서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교육을 시도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현재까지의 교사양성 교육에서는 ICT 소양 위주의 컴퓨터 교양 교육 외에는 컴퓨팅 사고력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보고자, 예비교사의 교양 과정에 투입 가능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이를 컴퓨터교육 비전공 예비교사의 교육현장에 기존 ICT소양 위주의 수업내용과 비교하여 투입한 뒤, 수업을 통한 컴퓨터 학습태도의 변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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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자신감 상실, 프로그래밍 경험 및 기회 부족 등은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들이 현장에서 소프트웨어와 융합된 교육을 시도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쉽고, 실용성이 뛰어난 웹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교양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 선정의 기준을 마련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미래 세대를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에 관한 소양을 햠양하기 위하여 양성교육 교양 과정에 투입 가능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이를 컴퓨터교육 비전공 예비교사의 교육현장에 기존 ICT소양 위주의 수업내용과 비교하여 투입한 뒤, 수업을 통한 컴퓨터 학습태도의 변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 김수환 (2015)은 컴퓨터 비전공 대학생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적용된 교육 초기에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는데, 연구 결과 초보 학습자들은 변수, 리스트 개념을 가장 어려워했으며,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현하는 과정, 어떤 명령어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순으로 어려워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8]. 이러한 선행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보 학습자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을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학습자의 어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재나 도구를 적절히 택하고, 성공 경험을 통한 학습 지속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웹 프로그래밍 중 논리적인 프로그래밍을 제외한 UI프로그래밍 위주의 내용으로 교양 수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학습 초기에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명령이나 도구 활용 방법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 안타깝게도 현재까지의 교사양성 교육에서는 ICT 소양 위주의 컴퓨터 교양 교육 외에는 컴퓨팅 사고력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1][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보고자, 예비교사의 교양 과정에 투입 가능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이를 컴퓨터교육 비전공 예비교사의 교육현장에 기존 ICT소양 위주의 수업내용과 비교하여 투입한 뒤, 수업을 통한 컴퓨터 학습태도의 변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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